저출력레이저 탈모치료 의료기기, 진짜 탈모에 효과 있나? (2021 최신 논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출력 레이저로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드리려고 합니다.

저희 병원에서도 스마트룩스라는 레이저 기기로 탈모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만, 시중에 가정용 탈모치료기로 출시된 LG메디헤어, 헤어빔, 이지헤어풀 같은 의료기기도 있습니다. 레이저, 즉, 빛으로 탈모를 치료한다는 개념이 다소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치료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이저/LED 등의 광선이 모낭에 있는 미토콘드리아를 자극하고
2) 자극 받은 미토콘드리아가 생산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모낭세포가 더 활발하게 일하게 됩니다.
3) 이때 혈관확장 물질(NO)도 같이 분비되어, 모낭 주변 혈관 확장과 함께 더 건강하고 힘 있는 모발이 됩니다.

 

 

저출력레이저의 탈모치료 메커니즘

 

 

광선치료요법, 저출력 레이저는 여러 분야, 여러 방면으로 쓰이고 있지만 그 효과와 유효성에 대한 평가는 아직 남아 있는 과제입니다. 다만 탈모와 관련해서는 이미 많은 데이터들이 나와있는데요, 아래 논문들은 작년 말에 발표된 메타분석 리뷰 논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저출력 레이저는 탈모치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플라세보 군 대비 탈모치료에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보였습니다. 저 역시도 이런 탈모치료기기를 10년 넘게 사용하면서 그 효과를 체감했었는데요, 지금도 꾸준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출력 레이저 탈모치료가 안드로겐성 탈모 같은 유전성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지는 못 하기 때문에 남성분들이라면 반드시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같은 탈모약은 꼭 동반하셔야 합니다.

 

 

플라시보군 대비 탈모치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주목할 점은, LED가 섞인 의료기기보다는 레이저 단독 또는 레이저의 비율이 확연히 높은 기기들에서 데이터가 더 좋게 나타났습니다. 레이저는 모낭 깊이까지 잘 투과하여 에너지를 잘 전달하는 반면에, LED는 빛이 옆으로 퍼져서 에너지가 집중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출력 레이저 탈모치료기 구매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그 기기를 이용하여 진행한 신뢰할만한 임상 결과가 있는지 확인한다.
두 번째,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접근성이 좋아야 하고, 사용감이 안정적이며 편해야 한다
세 번째, LED보다는 레이저가 많은 것이 더 좋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저출력 레이저 / LED 의료기기들도 있지만, 시중에 가정용으로 나온 의료기기들도 많습니다. 탈모약, 미녹시딜에 더해서 추가적인 홈케어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머리블로그
뉴헤어 모발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