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 싫어요 모발이식만 받을거에요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나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같은 탈모약은 부작용이 걱정돼서 먹고 싶지 않은데, 탈모약을 먹지 않는 사람도 모발이식을 받아도 될까요? 이식한 모발도 약을 안 먹으면 빠지기 때문에 약을 꼭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사실인가요?

탈모약 싫어요 모발이식만 받을거에요

네. 탈모약을 복용하지 않으시면서 모발이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로 인한 모발이식이 아니거나(반흔성 탈모 등), 탈모 진행이 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들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문제는 두 가지인데, 약을 복용하지 않고 수술만 하면 

1. 동반탈락(shock loss: 이식 시의 충격으로 기존의 모발이 빠지는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나이가 젊을수록 그렇습니다. 

2. 탈모 진행이 억제되지 않고 진행되어 다른 부위에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빈 곳을 채우는 수술이지 탈모의 진행을 막는 효과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식모는 안전 지역(safe area)인 뒷머리와 옆머리에서 채취되기 때문에 탈모의 원인인 DHT에 가장 강한 모발이라 탈모가 진행되어도 가장 늦게까지 남아있는 머리카락입니다. 따라서 탈모약을 드시지 않는다고 해서 이식모가 빠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유전성 탈모의 진단을 받으신 분, 특히 탈모 증상이 있어서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가늘어지는 것을 느끼시는 분들은 모발이식만 받는 것보다는 약을 같이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작용이 있어서 안드시는 분들은 어쩔 수없지만, 단순히 탈모약 먹는 게 꺼려져서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좋은 무기를 하나 쓰지 않는 것입니다. 

마치 스포츠에서 수비는 하지 않고 공격만 하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좋은 성적을 올리는 스포츠팀은 수비와 공격이 균형을 이룹니다. (특히 우승팀들은 수비가 좋은 팀들이 많죠.) 수비를 하지 않으면서 공격만으로 좋은 성적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듯이 탈모 치료에서도 모발이식이라는 공격과, 탈모약이라는 수비라는 두 가지 카드를 모두 쓰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모발이식하기 전에 먼저 탈모 치료를 권하는 이유

 

모발이식하기 전에 먼저 탈모 치료를 권하는 이유

많은 분들이 탈모 치료를 하기 싫어합니다. 탈모치료보다는 모발이식만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아요. 탈모약 부작용도 있다는데 신경쓰이고, 또 한 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한다던데 그것도

baldingblo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