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로 탈모 치료 part 2.

미용 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보톡스가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보는 실험이 단국대 피부과 박병철 교수님 팀에서  진행 중이라는 이야기를 2년 전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링크: 보톡스로 탈모 치료

 

보톡스로 탈모 치료

단국대 피부과 박병철 교수님께서 보톡스로 탈모치료를 할 수 있다는 실험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임상실험에서 탈모 환자에게 월 1회 총 6회 투여해서 발표 효과를 보았다고 발표했습니다. 1 제

baldingblog.co.kr

이 연구 결과가 작년에 미국피부과학회지(JAAD) 발표되었습니다.  

탈모 부위에 직접 보톡스를 주사하였는데, 4주 간격으로 총 6회 진행하였습니다. 육안검사에서도 차이를 보였으며, 현미경 검사에서도 모발 개수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수준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보톡스가 모발의 휴지기 및 탈모를 유도하는 TGF-β1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를 내는 기전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성분이 있으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탈모 프로그램에 쓸 수 있다고 생각해서 몇 개월간 저희 병원에서 20여분을 뽑아서 실험군을 모아서 직접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보톡스 치료 3회 전후(치료 전 - 3개월 후)
보톡스 치료 2회 전후(치료 전 - 2개월 후)
보톡스 치료 5회 전후(치료 전 - 3개월 후- 5개월 후)
보톡스 치료 5회 전후(치료전 - 치료 5개월 후)

 

보톡스 치료 3회 전후(치료전 - 치료 4개월 후)
보톡스 5회 치료 전후(치료전 - 치료 5개월 후)
보톡스 5회 치료 전후(치료전 - 치료 5개월 후)

 

보톡스 5회 치료 전후(치료전 - 치료 5개월 후)

보톡스 단독치료만으로 육안으로 보기에도 차도가 있는 치료 환자분들이 많았습니다. 현미경 검사나 머리숱 계측검사로 개선된 수치를 보는 것보다 직접 차이를 볼 수 있는 정도가 되면 효과가 더 큰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결과가 나오는대로 계속 업데이트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