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조합약 주성분 스피로노락톤(알닥톤)

스피로노락톤(상품명 알닥톤®)은 알도스테론 수용체 길항작용을 하는 이뇨제로 나트륨의 배출을 늘리고 칼륨(K)의 배출을 줄여 소변을 자주 보게 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스피로노락톤은 남성 호르몬의 작용 기능을 떨어뜨리는)항안드로겐 성질이 있어 원래 약이 출시된 목적인 혈압을 떨어뜨리는 목적 외 다모증, 탈모치료, 다난성 난소 증후군 등의 치료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조합약이라고 많이 알려진 탈모치료 처방에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약이죠. 알닥톤®이라는 상품명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로노락톤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는 약입니다. 잘 생기는 부작용으로는 생리 불순, 유방 압통, 성욕 저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한 여성에서 복용이 금지됩니다. 그밖에 이뇨증, 두통, 현기증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스피로놀락톤은 고칼륨증과 저나트륨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칼륨이 배출되지 않고 몸에 쌓이면 전해질 균형이 깨져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으나 50세 이하의 건강한 사람에서는 스피로노락톤을 복용하더라도 칼륨 수치를 모니터링하지 않아도 된다면 보고가 있습니다. 27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경구 피임약과 스피로노락톤을 복용한 사람에서 유의한 칼륨 수치 상승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관련 연구에 대한 논문은 아래 링크 참조). 

논문: Efficacy and tolerance of acne treatment using both spironolactone and a combined contraceptive containing drospirenone

발암성 및 돌연변이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목적 외 사용을 경고하는 설명이 있습니다만, 이는 사람에게 사용되는 것에 비해 훨씬 높은 용량을 사용한 동물 연구에서 나온 결과이고, 두 개의 후향적 대규모 분석(230만 명과 130만 명 대상 연구)에서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과의 연관성이 보이지 않은 것으로 보아 오프 라벨 사용에 있어서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연구에 대한 논문은 아래 링크 참조)

논문: Spironolactone and risk of incident breast cancer in women older than 55 years: retrospective, matched cohort study

논문: Spironolactone use and the risk of breast and gynecologic cancers

기존 탈모 치료에서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한 사람은 스피로노락톤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연구가 되겠습니다. 물론 정식으로 허가받은 목적이 아닌 용도로 약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바로 약을 사용하기보다는 허가받은 기존 탈모약으로 먼저 치료를 해보고, 반응을 평가한 뒤 효과가 미흡하다고 생각되는 환자에게만 신중하여 투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