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효과있는 마취 연고, 마취 크림은?

 

피부에 비침습적인 시술 시 가볍게 마취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바르는 마취제가 도움이 되는데 마취 연고나 마취 크림 형태로 보통 나와 있습니다. 바르는 마취제는 나트륨 통로(sodium channel)의 기능을 떨어뜨려 감각의 말초 신경 전달을 방해하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여러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어떤 것이 가장 효과가 있는지 비교한 논문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독일의 Claudius 등이 48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팔에 크림을 도포하고 60분간 밀봉한 후 자극 실험들(Semmes-Weinstein monofilament test와 2-point discrimination)을 시행하여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총 5가지 제품을 테스트하였는데, 3가지 종류의 마취 크림, 1개의 항소염제 연고, 1개의 보습 비판텐 크림을 썼고, 항소염제 연고와 비판텐 크림은 효과가 없었습니다. 

3개의 마취 크림은 리도카인(lidocaine) 제품, 리도카인과 프릴로카인(prilocaine) 혼합 제품, 벤조카인(benzocaine)이었는데 리도카인 제품과 리도카인+프릴로카인 제품 두 제품이 효과가 좋았고, 벤조카인 제품은 이 보다는 다소 효과가 떨어졌습니다. 

2-point discrimination에서는 리도카인이 조금 더 우세한 결과를, Semmes-Weinstein monofilament test에서는 리도카인+프릴로카인 제품이 조금 더 우세한 결과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도 두피문신(SMP), 눈썹문신(BMP) 등의 시술 시 마취 크림을 바르고 있는데, 리도카인+프릴로카인 혼합한 것이 조금 더 효과가 좋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마취 연고나 크림을 쓰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논문 원문 링크: Influence of Topical Anesthesia on Superficial Sensitivity: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on 48 Healthy Subjects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