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초반 남자입니다. M자 탈모에 대해 몇 가지 질문 드립니다.


       

20대 초반 남자입니다. 저희 아버지가 머리숱이 좀 적은 편입니다. 만약에 아버지가 탈모일 경우 저는 건너뛰고 제 자녀가 탈모가 생길 거라고 그러던데 제가 바로 탈모가 생길 수도 있나요? 꼭 유전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탈모가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마에 열이 많거나 소화기관이 안좋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탈모가 일어난다고 하는데, 저는 이 세 가지 모두 해당하는 것 같아 몇가지 질문 드립니다.


1. 탈모의 원인을 줄이면 M자 탈모가 원래대로 돌아오나요?

2. 헤어라인에 모발이식을 하면 원래 앞머리가 있던 곳의 머리는 계속 빠지게 되고 모발 이식한 부분은 빠지지 않아서 듬성듬성 머리카락이 비는 건 아닌가요? 아니면 이식한 새로운 머리카락이 다른 머리카락까지도 보호해주면서 탈모가 멈추게 되나요?

3. 저처럼 어린 사람의 경우도 모발이식이 가능한가요?


아직 학생이고 곧 취업도 해야 되는데 고민입니다.   








     


유전으로 인한 탈모는 부모로부터 물려받게 되지만, 자신에게 탈모가 발생 할 수도 있고, 자신을 건너뛰고 아래세대에게만 탈모가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형질은 내 몸안에 있지만 그것이 발현되느냐 아니냐는 사람에 따라차이가 있습니다. 유전적 형질이 발현되면 탈모가 되고, 발현되지 않으면 탈모는 없지만 자녀에게 형질이 유전됩니다.


예전에 제가 블로그에 썻던, 영국 윈저 가문의 탈모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이와같이 유전형질이 건너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M자형 탈모라면 유전적 탈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른 외부적 요인이나,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인해 발생했을 확률이 낮기 때문에 그런것들을 없앤다고 해도 머리카락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유전적 탈모인 경우에는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 두가지만이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약물로도 이미 탈모과 되어 모낭이 없어진 경우엔 돌이킬 수 없고, 남아 있는 머리카락을 튼튼히 해주거나, 탈모의 속도를 완화 시킬 뿐입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모낭이 소형화 되어 완전히 탈모가 되기 전에 약물을 복용한다면, 회복의 가능성이 있지만 그 이후엔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것이죠







만일 M자형 탈모가 유전적 요인 이외에 발생한 것이라면, 그 원인을 없애서 돌이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M자 탈모는 유전적 탈모의 대표적인 특징이고, 다른 원인으로 발생했을 확률이 매우 희박합니다.


2. 헤어라인에 모발이식을 한 뒤에도 그 뒤쪽으로 계속 탈모가 진행 될 우려는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식한 모발과탈모 영역간의 갭으로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모발이식에서는 추격이라고 말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추격에 대한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M자 탈모>                                <M자 탈모 부위에 모발이식>                  <추가 탈모로 인한 추격 현상 >




위의 그림과 같은 이유로 너무 어릴때 모발이식을 하거나, 왕성하게 탈모가 진행되는 시기에는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추격이 일어나면 외관상 최초 탈모때보다도 오히려 보기가 안좋아 지기때문에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견디기가 어렵게 됩니다. 결국 추가 수술을 서두를 수밖에 없습니다.


처음에 받은 수술과 추가 수술의 간격이 짧으면, 뒷머리 공여부에 가해지는 부담감도 커질 뿐만 아니라 불필요하게 모발을 낭비하게 됩니다. 젊은 나이의 탈모 환자들이 모발이식을 하고자 할 때, 그 심정에 대해서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차후에 발생하게 될 물리적 또는 정신적 손해를 생각하면 조금 더 기다렸다가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탈모가 진행중이라면, 먼저 병원에 내원해 약물 복용에 대해서 상의를 해보세요 젊은 시절 머리카락이 왕성하게 빠질 때 복용한 약이, 이미 많은 것을 잃고나서 복용한 것보다 훨씬 효과가 있으니까요
  탈모에 대해 진단을 받으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현재의 탈모 상황과, 향후 진행 예정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치료와 모발이식에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jinokim@newhair.com)로 문의 주세요

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 주셔도 답변 드리겠습니다.

모발이식 병원을 방문하기 전 해야 할일


NHI 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NHI 뉴헤어의 답변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 디자인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로 정확하고 확인된 내용만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