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를 자주 쓰는 것이 진짜 탈모를 악화시킬까? (팩트체크)


모자를 쓰는 것이

탈모를 악화시킬까?


 

 

진료실을 찾아오시는 분들 중에 모자를 쓰는 걸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탈모가 있어서 모자를 안 쓸 수는 없고, 모자를 쓰자니 탈모가 악화되는 걸 걱정하시는데, 오늘은 과연 모자가 탈모와 연관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

.

 

모발의 성장에 깊이 관여하는 모유두세포는 혈액을 통해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받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이때 모낭으로 이어진 모세혈관은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두피 밖이 아니라 두피 안에 있습니다. 따라서 "모자를 쓰면 머리가 숨을 못 쉬기 때문에 탈모가 심해질 수 있다!"는 말은 잘 못된 말인 것이죠. 우리 모자를 쓰고 있는 내내 모낭은 산소 영양소를 아주 잘 공급받고 있답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것이 한 가지 있는데, 두피염이 있거나 피지가 과하게 분비되는 등 두피가 민감한 상황이라면 모자 쓰는 것을 최대한 삼가는 게 좋습니다. 모자를 장시간 쓰게 되면.. 모자에 갇힌 두피가 점점 습해지게 되고 분비된 피지와 함께 두피 악화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죠.. 두피 환경, 두피 건강이 악화되면 탈모 또한 악화될 수 있고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구요.

 

 

 

 

탈모와 두피염은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악화와 완화 등 운명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탈모에 두피염까지 같이 있는 분이라면 장시간 모자 착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착용하시더라도 꽉 끼는 모자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뉴헤어 모발성형외과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