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치료의 탈모치료 효과에 대하여

 

 

2022년 3월 pharmaceutics라는 파워 있는 저널에 개제 된 리뷰 논문을 소개하면서 오늘 이야기를 시작해보고자 하는데요, 오늘의 주제는 바로 줄기세포로 탈모치료, "탈모치료에 사용되는 재생치료의 개념과 그 효과에 대하여"입니다.

 

탈모치료에 있어 '줄기세포 치료'라고 하면 크게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 첫 번째는 줄기세포 그 자체를 주사하는 방법이구요, 나머지 하나는 줄기세포 배양액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줄기세포 치료

줄기세포 치료는 말 그대로 신체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줄기세포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모낭세포 등 여러 가지 세포로 분화하여 탈모에 도움을 주지만, 여러가지 성장인자들을 분비하여 기존 모발들이 빠지지 않고 잘 자라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줄기세포 치료는 새로운 모낭을 재생시키고 휴지기 모낭들이 빨리 성장기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첫 번째 방법으로는,

복부 지방에 존재하는 성체 줄기세포를 채취 후 두피에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지방유래 줄기세포는 크게 nanofat과 stromal vascular fraction(SVF; 기질 혈관 분획)로 구성되는데, 여기서 SVF는 endothelial precursor cells, mature endothelial cells, lymphocytes, pericytes, pre-adipocytes 등 여러 가지 세포들로 구성되고, 이 자체로도 줄기세포의 특성을 가집니다.

실제로 이 SVF를 두피에 피하주사(1mL/cm3)하였을 때, 6개월 후 유의미한 모발 밀도 증가(31 hair/cm2)를 보였고, 지방유래 줄기세포(nanofat + SVF) 전체를 주사하였을 때는 44.1 hair/cm3 모발 밀도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지방세포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탈모치료 효과에 대한 데이터는 많은데요, 단 1회의 줄기세포 치료에도 효과가 있었고, 줄기세포를 두피에 바른 후 MTS 치료를 하였을 때 역시 효과가 좋았습니다. 

 

Advancing Regenerative Cellular Therapies in Non-Scarring Alopecia (Pharmaceutics)

 

 

두 번째 방법은,

모낭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모낭의 bulge 부분에서도 성체 줄기세포를 추출할 수 있는데요, 모낭 줄기세포의 증식이 활발한 후두부에서 채취하여 탈모로 고민인 부위에 주사하게 됩니다.

 

 

11명의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들(Norwood stage 3 - 5)을 대상으로 Placebo-controlled study를 진행하였습니다. 23주 후 그 효과를 평가하였을 때, 모낭 줄기세포 주사를 맞은 군에서 탈모치료 효과(mean hair count & hair density ; 29.5% , Placebo <1%)가 훨씬 더 좋게 나타났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줄기세포 치료는 새로운 모낭을 재생시키고 휴지기 모낭들이 빨리 성장기로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paracrine(줄기세포들이 분비한 물질들 ; 여러 가지 성장인자들, 사이토카인 등 포함)인데, 우리 두피 조직 내에서 혈관의 신생을 돕고 모발의 재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런 물질들은 줄기세포를 배양하는 배양액에서 얻을 수 있는데, 실제로 줄기세포 배양액 5%를 주기적으로 두피에 발랐더니 모발의 밀도, 성장 속도, 모발의 굵기 모두 현저하게 증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igration Inhibitory Factor in Conditioned Medium from Human Umbilical Cord Blood-Derived Mesenchymal Stromal Cells Stimulates Hair Growth

 

  위에서 말씀드린 줄기세포 치료는 병원에서 받아보실 수 있는데, 가장 간단하고 흔한 것이 바로 모낭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이며, 점점 상용화되어 치료, 치료의 접근성 모두에서 점점 편해지고 있습니다. 1회의 시술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줄기세포 치료를 찾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작성자 : 김용빈 원장

대머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