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스테라이드와 미녹시딜 복용

남성형 탈모 치료로써 국소 미녹시딜과 피나스테라이드 사용은 FDA 승인을 받았으며 지금도 1차 치료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두타스테라이드와 미녹시딜의 사용은 효과가 얼마나 있을까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연구에서 저자는 5등급 탈모증 남성 환자의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경구제형으로 미녹시딜과 두타스테리드를 번갈아가며 병용 사용했습니다.

환자는 28세 남성으로 5% 미녹시딜 도포제를 최근 몇 년 동안 사용 중이었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었던 상태에서 1 1회 미녹시딜 2.5mg, 두타스테리드 0.5mg을 격일 경구복용하도록 처방받았습니다. 또한 일주일에 두 번 머리를 감는 케토코나졸 샴푸를 추가로 사용 시작하였다고 하네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놀랍게도 고작 1개월 후부터, 환자는 정수리 부위의 모발 밀도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또한, 정수리와 전두부 영역에 새로운 모발 성장이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모발 밀도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사진 A)

 

사진A: 1개월 후, 사진B: 2개월 후, 사진C: 3개월 후, 사진D: 4개월 후

 

사진상에서도 확인 가능하듯이, 4개월 만에 두피의 모든 영역에서 증가된 모발 볼륨과 새로운 모발 성장이 나타났습니다. 연구 종류 이후에도 이 환자는 똑같은 처방으로 계속 약을 복용 중이라고 하네요.

이 연구결과는 굉장히 고무적입니다. 보통 탈모약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복용이후 5~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체감이 가능한 반면에 미녹시딜과 같이 복용을 한 경우 효과를 굉장히 빠르게 보았다는 사실이 놀라운데요.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정말 빠른 효과를 보이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자가 많은 새로운 연구를 통하여 확인이 필요할 듯합니다.

관련 글: Combination therapy with oral minoxidil and dutasteride in the treatment of male patterned baldness: A case report

 

글 : 고용욱 원장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