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 치료 신약 올루미언트(바리시티닙), FDA(미식약청) 승인

올루미언트(성분명: 바리시티닙) (사진=한국릴리 제공)

 

2일 전인 2022년 6월 13일에 미국 FDA(식약청)이 새로운 원형 탈모 치료제를 승인하였습니다. 미국 제약사 릴리(Lily) 사의 올루미언트®(Olumiant®)라는 제품인데,  성분명인 바리시티닙(Baricitinib)이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제품명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제품명 로게인®)에 이어서 역대 세번 째로 탈모 치료제로 FDA의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전에 블로그에 소개드린 적이 있었는데 공식적으로 승인을 받게 되었네요. 관련글: 원형탈모 치료의 신약으로 기대받는 올루미언트(바리시티닙) (baldingblog.co.kr) )

체내의 사이토카인이라는 신호 전달 물질이 있는데,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과 염증을 억제하는 사이토카인의 균형이 깨지거나 특정 사이토카인의 과도한 생성은 여러 염증 질환을 유발합니다. 올루미언트®는 JAK 억제제로서 세포 내 신호 전달 체계인 JAK pathway를 억제해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줄여주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원형 탈모(alopecia areata)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모낭에 염증, 면역에 영향을 주어서 머리카락뿐 아니라 눈썹, 속눈썹도 급격하게 빠질 수 있는데, 치료법이 제한적입니다. 그런데  JAK 억제제가 염증 및 면역 반응을 조절하여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올루미언트®는 자가 면역 질환인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에는 이미 2018년부터 FDA 승인을 받아서 사용 중이고,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로서 승인을 받아 램데시비르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럽 및 국내에서는 아토피 환자의 치료제로도 허가를 받았습니다. 

올해 3월 뉴잉클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올루미언트를 복용한 군에서  36주가 지난 시점에서 평가했을 때 의미 있는 모발 성장 효과를 보였습니다. 약 1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던 두 차례의 3상 실험에서 치료를 받은 사람 1/3에서  두피 노출 정도가 80% 정도 회복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4mg 복용군 시험에서는 32~35%, 2mg 복용 군에서는 17~22%가 목표 수준의 효과를 얻었습니다. 속눈썹과 눈썹 원형 탈모 증상은 4mg 복용 군에서 모두 회복되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상기도 감염, 두통, 여드름, 고지혈증 등이 보고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올루미언트®는 원형탈모 치료에 새롭게 시도해볼 만한 좋은 치료 방법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유전성 탈모의 기전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려진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의 치료제로서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국내에서 식약청 승인은 몇 년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 식약청 승인이 나면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 적용을 기다리기 힘드시고 비용을 좀 더 들더라고 비보험으로 처방을 원하시는 분들은 의사 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사용이 가능합니다. 

논문 원문: Two Phase 3 Trials of Baricitinib for Alopecia Areata - PubMed (nih.gov)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