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

2021년 대한성형외과학회 추계연수강좌

지난 2021년 5월 23일 대한성형외과학회 추계연수강좌 강의가 있었습니다. 에이든 바이 베스트웨스턴 청담 호텔에서 열렸고, 발표자는 현장에 참석하고 청중에는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하이브리드 형태 학회로 진행되었습니다.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의사 선생님들뿐 아니라 수술을 받으시는 환자고객님들도 아시면 좋을 내용이라 블로그에 정리하는 글을 썼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헤어라인 교정술은 이마가 넓거나 M자 형태의 각진 이마선을 가진 여성들에게 적당한 크기의 동그랗고 아름다운 이마를 만들어주기 위한 수술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런 수준을 벗어나 전체적인 얼굴의 균형을 맞추고 윤곽을 다듬어 아름다운 외모를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점점 후퇴하고 희미해지는 헤어라인을 또렷하게 당겨줌으로써 보다 젊어 보이는 효과 또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헤어라인은 얼굴 상부 1/2의 윤곽을 이루고 있지만, 헤어스타일에 따라 머리카락으로 가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안면 중하부의 윤곽에 비해서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간과되었던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얼굴 상부의 윤곽, 즉 헤어라인이 아름답지 않을 때 특정 헤어스타일만을 고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바람이 불거나 물놀이를 하는 등 헤어스타일을 완벽하게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환자들이 많은 불편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헤어라인 교정은 이를 해결해 줌으로써 많은 환자들에게 보다 자유롭고 자신감 있는 헤어스타일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보다 아름다운 외모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더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가능하게 하는 것뿐 아니라 기존의 헤어스타일에서도 더 균형 있고 짜임새 있는 얼굴을 만들어 준다는 데 그 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헤어라인을 노출하지 않는 헤어스타일에서도 부족했던 부분에 채워진 모발의 풍성함이 만들어내는 실루엣은 수술 전과는 상당한 차이를 만듭니다.

앞머리 갈라짐 개선(머리숱 증가)을 통한 실루엣 변화 참고 사진 링크: https://baldingblog.co.kr/3098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후 앞머리 갈라짐 개선 정도(전후 사진)

머리를 내렸을 때 머리카락이 갈라지고 숱이 없으면 피곤해 보이고, 정리되지 않은 인상을 많이 줍니다. 이마가 넓거나 탈모가 있을 때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나죠. 남자 모발이식에서 모발이식

baldingblog.co.kr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성의 헤어라인은 조금씩 후퇴하게 됩니다. 어려서 가지고 있던 잔머리카락은 20대를 지나면서 점차 줄어들고, 라인 쪽에 있던 기존의 모발들이 가늘어지면서 헤어라인은 점차 희미해지고 전반적으로 이마가 넓어집니다. 3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있어 헤어라인 교정은 헤어라인을 다시 또렷하게 당겨주는 효과로 인하여 보다 젊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40대 이상의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수술을 하는 데 있어 주의하여야 할 사항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헤어라인의 높이는 가운데 얼굴(미간-코끝)에 맞추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가운데 얼굴의 길이가 길 경우 보통 6.0-7.0cm에서 폭을 결정한다. (참고글: https://baldingblog.co.kr/2981

 

2.     각진 이마선보다는 둥근 이마선을 만든다.

3.     Temporal peak line은 예민한 곳이므로 주의한다.  (참고글: https://baldingblog.co.kr/1448 )

 

헤어라인 디자인은 헤어라인 교정 결과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 헤어라인 디자인은 헤어라인 교정 결과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헤어라인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헤어라인이 예쁘지 않으면 머리를 올리기가 쉽지 않죠. 하

baldingblog.co.kr

 

4.     구레나룻의 두께와 길이를 과도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구레나룻 모발이식 2례 (전후 1년차)

5.     헤어라인의 불규칙성과 모발 밀도의밀도의 랜덤 패턴을 이해한다. (참고글: https://baldingblog.co.kr/2812)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 때 지그재그 불규칙 디자인을 해야하는 이유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을 할 때 헤어라인의 디자인에 불규칙을 많이 넣어서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실제 헤어라인이 불규칙적으로 있기 때문에 불규칙을 많이 넣을수록 자연스럽습니다. 위

baldingblog.co.kr

 

6.     헤어라인의 방향의 비대칭의 정도를 미리 인지한다. (참고글: https://baldingblog.co.kr/2969 )

 

헤어라인교정 시 머리카락 방향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 수술을 하다 보면 고객분들의 헤어라인이 무척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머리선의 모양은 보이는 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진료할 때 보면 머리카락 방향에 대

baldingblog.co.kr

 

7.     이식모의 방향을 잘 맞추어야 한다. 기존의 머리카락이나, 머리카락이 없는 곳은 솜털(잔머리카락)의 방향을 잘 관찰하고 이식한다.

8.     여성에서 '소가 핥은 머리'(whorl이나 lick)이 흔한데, 무시하고 이식할지, 아니면 방향을 맞추어서 이식할지 사전에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좋다.

머리카락 방향이 아래가 아닌 위로 향하는 일명 '소가 핥은 머리'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