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라인 디자인은 헤어라인 교정 결과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 헤어라인 디자인은 헤어라인 교정 결과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헤어라인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헤어라인이 예쁘지 않으면 머리를 올리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심리적 문제도 크게 작용하는 것이니, 객관적인 미적 기준으로 헤어스타일에 대해 맞다 틀리다를 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들의 경우엔 모발이식을 하려는 대부분의 목적이 '헤어라인 교정'입니다. 과도하게 넓거나, 이마의 귀퉁이가 안쪽으로 파인 그러니까 M자형 이마 등 헤어라인으로 인해 이마가 예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선택하는 미용성형입니다. 헤어라인을 교정하면 동그랗고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이마의 모양을 바꾸어 주기 때문에 얼굴의 윤곽이 변하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은 앞쪽에 잔머리가 많고 곡선으로 관자놀이를 타고 아래쪽으로 흐르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헤어라인 교정 시 앞쪽에 가장 가는 머리카락 부터 이식해서 자연스러움을 살려주며 곡선으로 디자인을 합니다.

한가지 간과하기 쉬운 부분은 파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들인데 곡선으로 내려오다가 관자놀이 부분에서 앞으로 더 나온 부분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 곳을 관자놀이 피크(temporal peak)라고 부릅니다.
 
얼굴을 좀 더 작게 만들어주고 헤어라인을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관자놀이 피크를 만들어주는 것이 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남성의 헤어라인과 같은 경우는 다릅니다. 여성의 헤어라인과 마찬가지로 관자놀이 피크가 필요하지만 곡선이 아닌 직선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갈 수 있습니다.

만일 사진에 보이는 관자놀이 피크(temporal peak)가 여성처럼 곡선이라면 이미지 자체가 달라지겠죠. 남성성을 강조하기 보다, 부드러운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헤어라인 부분의 디자인은 모발이식 수술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헤어라인은 전체적인 얼굴의 윤곽을 결정하는 요소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어울릴 수 있도록 균형있게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헤어라인을 과도하게 낮게 잡아 이마가 좁아지거나 과도하게 어려보이는 것도 피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재수술을 의도해 헤어라인을 너무 높게 잡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헤어라인을 낮출 필요성이 분명한데도 낮추지 않게 되면 수술을 받고나서도 별반 달라진게 없는 모습이 될테니까요

하지만 헤어라인을 낮추는데 있어서는 디자인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넓은 부위의 이마를 낮추기 위해고려해야 할 사항 중 '밀도'에 대한 문제는 조금 민감합니다. 고밀도로 촘촘하게 이식하는 것은 한계치 내에서 최선을 다한다 해도 원래 본인의 밀도와 똑같이는 불가능 하기 때문이죠 때로는 2차 밀도보강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많은 병원들이 이마 낮추기를 권유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마가 넓은 분들은 한계치내에서 최대한 촘촘하게 이식을 하고, 환자의 동의하에 2차 밀도 보강까지 염두에 둔다면 이마선을 낮추는 것은 환자에게 큰 만족도를 줄 수 있습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