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결과가 사람마다 다른 이유!

똑같은 이식량을 이식했다고 하더라도, 이식 면적이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모발이식 결과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생착률까지도 동일하다고 가정해도 말이죠. 

그 이유는 우선 머리카락 굵기에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굵을수록 채워지는 느낌이 좋기 때문에 탈모 영역을 가리고 빽빽하게 보이게 됩니다. 얇으면 그 반대입니다. 가리기가 어렵고 듬성거리게 보입니다. 머리카락은 3차원, 즉 부피의 개념이기 때문에 머리카락 굵기가 2배 차이가 나면 부피는 2의 세제곱인 8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머리카락 굵기 차이가 2배가 나는 사람의 동일 수량 모발이식 풍성함은 8배 차이가 느껴지는 것입니다. 머리카락 굵기가 이렇게 결과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제가 저희 병원에 오시는 고객분들에게 비유적으로 산에 나무를 심는 것으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산에 나무 심을 때 아름드리 느티나무로 채우는 것과, 이제 막 자란 얇은 묘목을 심는 것으로 비유를 하곤 합니다. 

 

 

위 사진은 보면 현미경으로 모발을 확대해서 본 것입니다. 위쪽의 두장의 사진보다 아래쪽 두장의 사진이 머리카락 두께가 두껍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모발을 가지고 계신 분은 좀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채취할 수 있는 이식량에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부릅니다. 소량이식 때는 채취량 확보에 큰 어려움이 없지만, 대량이식 때 가능하면 많은 모발 채취가 필요한 예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촘촘한 모발 밀도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많은 모발 채취가 가능한데 비해, 위 사진의 밀도가 낮은 모발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서는 많은 양 확보가 어려워 대량 이식이 어렵습니다. 

머리카락 굵기, 머리카락 밀도, 이 두가지가 모발이식 결과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