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슬머리에서의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

과거에는 두피 아래 모발의 주행 방향과 모낭의 위치를 예측하기 어려운 곱슬머리의 특성 탓에 절개 방식을 우선 고려하였으나, 꾸준한 연구를 통해 최근엔 비절개 수술로도 절개 못지않은 결과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곱슬머리의 성공적인 비절개 수술을 위한 의사들의 팁(tip)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직모에 비해 굵기가 굵고, 같은 굵기의 직모에 비해서도 더 풍성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적은 양으로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범위를 커버해야 하는 경우 직모보다 절반의 모낭을 이식하는 것만으로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같은 양의 모낭을 채취하는 데에 더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두피 밑 구조가 직모에 비해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이집트 의사 Noreldin 은 시간당 650-750개의 모낭단위를 채취하는 그의 팀이 곱슬머리를 수술할 때에는 500개 혹은 그 이하를 채취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3. 폭스 테스트(Fox test)를 통해 처음 50개의 모낭을 채취하여 펀치의 크기와 절개 방향, 깊이를 조정해야 합니다.

 4. 직모에 주로 0.8-0.9mm 지름의 펀치를 사용한다면, 곱슬머리에는 1.0-1.2mm의 펀치를 사용하며 깊이는 2mm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이 정도 깊이로는 모낭을 주변 조직에서 완전히 분리하기에 부족할 수도 있지만, 피부 밑에서 넓게 퍼져 존재하는 모낭 구조(splayed roots)를 손상시키지 않고 안전하게 진행하려면 이 정도가 적절합니다. 펀치의 크기와 주행방향은 수술 진행 과정에 따라 수정이 필요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