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복용에 따른 탈모 상황에 따른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현제 프로페시아하고 미녹시딜을 10일간 사용한 23살 남학생입니다. 선생님이 작성하신 글들을 보고 탈모에대한 지식을 좀더 정교하게 쌓게되었는데요, 궁금한것 몇가지를 적어봅니다. 1. 이미 정수리와 m자라인에 탈모가 진행중이고 어느정도 밀집도가 빠진상태라면(7월초경에 정수리 탈모발견) 그 빠진부위 즉 훤한 부위는 이미 연모화된 머리카락이 빠지고 더나아가 모낭세포 자체가 파괴되었으므로 이제 더이상 그 부위에 머리카락이 나올확률이 탈모남성 전체적인(아니면 선생님이 지금껏 진료해본 환자전체) 결과로 보았을때 제로이다라고 결론지을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일 그렇다면 프로페시아로 탈모를 멈추더라도 이미 훤한 부위는 모발이식밖에 없다는 결론으로 이르게되잖아요. 

 2. 현제 프로페시아를 복용중인데(물론 아직 10일밖에 되지않았지만) 제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평일같은 날은 머리감을때 별로 빠지질 않습니다. 헌데 스트레스를 받는날이면 그날 밤에 머리감을떄 왕창 빠지던데(대략 50개이상정도) 그렇다면 이 스트레스받은날 빠지는 머리카락은 아래의 둘중에 어느것에 해당되는지 궁금합니니다 

(1) 현제의 DHT호르몬 공격에 의한 모낭세포 손상에 관계없이 단순 스트레스로 머리카락만 빠진것이므로 모낭세포에서 다시금 머리카락이 올라온다( 그 모낭세포가 DHT에 의해서 공격받는중이라 하더라도) 

(2) 그렇지 않다면 DHT호르몬에 의해서 손상받고 있는 모낭세포 자체가 머리카락과 함께 아예 운명을 달리한다. 따라서 어느날 스트레스를 받아서(선생님 말로는 스트레스가 DHT를 대량방출한다고 보았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그것은 모낭세포다 같이 죽었다고 볼수있다. 

위에 (1), (2)에 어느것에 해당되는지 혹은 해당되지 않고 다른답이 있다면 선생님이 지금까지 진료해온 환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자세한 설명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모낭이 완전히 없어졌을지 휴지기로 들어갔을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1년정도 모발이 새로 나오지 않으면 휴지기가 아닌 탈모로 봅니다. 프로페시아로 발모도 기대할 수 있지만 탈모속도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큰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M자 탈모의 경우는 프로페시아에 큰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모발이식이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에 의한 탈모는 스트레스원인이 없어지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탈모유전이 있는 분은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가 가속화 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는 회복이 어렵습니다. 단순히 스트레스만으로 정수리와 M자 탈모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지 않으신가 하는 생각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