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와 밀크시슬의 상호작용과 간에 부담 정도에 대한 질문

 
 

선생님 안녕하세요. 프로페시아는 평생 매일 복용하는 약물이니만큼 많은 사람들이 간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지 않습니까? 그래서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탈모인들중에 밀크시슬이라는 영양제가 간건강에 좋다하여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런데 http://www.nlm.nih.gov/medlineplus/druginfo/natural/138.html 밀크시슬이 다른 약제의 간에서의 화학전환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는데 프로페시아를 복용할땐 오히려 밀크시슬 같은 영양제를 멀리하는 편이 좋을까요? 그리고 체내 칼슘 농도가 높으면 모낭활동이 억제되어 머리가 빠진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피나스테리드와 미녹시딜에 칼슘을 억제 하는 기능이 있다던데... 그럼 칼슘 보충제나 우유등은 먹지 않는게 좋을지요??

 


안녕하세요 주말진료가 분주해서 이제야 답변을 드립니다. 밀크시슬(Milk thistle)과 프로페시아는 이론적으로만 봤을 때 상호작용을 할 수는 있습니다. 프로페시아의 복용으로 간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약이기 때문에 간에 부담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성인 남성이라면 큰 문제는 없을 정도니 과민하게 걱정하진 않아도 됩니다. 아래는 제가 블로그에 작성했던 글을 그대로 옮겨봤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모든 약물은 간에서 대사됩니다. 프로페시아가 간에 특별한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간이 약한 경우엔 프로페시아 복용이 부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이시라면 특별히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피로감이 느껴지시거나 간질환이 있었던 병력이 있다면 3-6개월 정도 간격으로 혈액검사를 해서 간에 부담이 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약, 한약 등과 병용할 경우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약을 복용하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장기복용에 따른 부작용은 프로페시아에 동봉된 주의사항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덧붙여서 칼슘에 대한 이야기는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칼슘뿐만 아니라 모든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과다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낭은 신체의 영양배분 우선순위 중 하위에 있기 때문에 몸에 문제가 생기면 모낭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니 어느 한 요소를 탈모와 심각하게 연관 짓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