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의 이식량과 뒷머리 채취부위

비절개 모발이식의 이식량과 뒷머리 채취부위

진료중에 만나는 환자들 중에 종종 '비절개 모발이식으로 대량 모발이식'을 원하는 경우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을 이식하고는 싶지만 절개법으로는 하고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환자들에게 대량 모발이식을 비절개법으로 할때의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을 할 때 채취부위 선정의 한계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인 모발이식에서 채취부위로 활용할 수 있는 안전지역(Safe Donor area)입니다. 그림에 표현된 곳 이외의 모발을 채취해서 모발이식을 하게 되면, 이식한 모발도 탈모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지역내의 모발만을 이용해 모발이식을 해야 이식결과를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모발이식, FUE, FOX

만일 붉은 원 내의 모발을 이용해서 이식을 한다면 언젠가는 탈모의 영향을 받아 이식한 머리카락도 빠지게 됩니다. 푸른색 원의 모발은 안전지역의 모발과 마찬가지로 영구적이겠지만 목과 너무 가깝기 때문에 흉터가 쉽게 보일 수 있어 모발이식을 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절개모발이식, FUE, FOX

위 사진에서 보듯이 완전히 탈모가 되어도 안전지역의 머리카락은 유전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고 보존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안전지역의 모발만을 활용해서 모발이식을 했다면, 새로운 이식모도 위 사진과 같이 영구적으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에서 안전지역 이외의 모발을 이식하는 경우

비절개모발이식, FUE, FOX

위 사진을 보면 좌측의 경우엔 누가봐도 '안전지역'을 벗어나서 모발을 채취했다고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오른쪽의 사진은 비교적 안전지역 내에서만 채취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해외 비절개모발이식(FUE)의 사례입니다.

google에서 fue라고 검색해 보시면 이와 같이 안전지역 이외의 모발을 채취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지역 이외의 모발을 모발이식에 사용한 것은 해당 의사가 '안전지역'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은 아닙니다. 이렇게 모발이식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들의 주장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 환자의 탈모가 반드시 탈모의 최종단계까지 다다를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 적어도 젊은 시절엔 이식모가 안빠지고 유지될테니 그것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물론 두가지 의견에 환자가 동의한다면, 이것은 가치관의 차이일 수 있으므로 잘못 된 방법이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단지 이런 사실을 수술을 받는 환자들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안전지역 이외의 모발까지 채취범위에 포함시키게 되면, 언젠가는 이식모가 빠질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가지게 되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먼저 이식범위가 넓어 채취가 편하고 좋은 모발을 골라서 채취할 수 있다는 것과, 넓은 이식범위에서 채취되는 모발의 간격을 넓게잡아 흉터가 덜 보이게 된다는 점입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을 원한다면 안전지역의 모든 영역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모발이식, FUE, FOX넓은 영역에서 모발을 채취하는 경우비절개모발이식, FUE, FOX좁은 영역에서 모발을 채취하는 경우

위 그림에서 보듯이 비절개 모발이식의 흉터는 매우 작은 점으로 남긴해도 좁은 곳에 모여있게 되면 눈데 잘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수술 당시에 뒷머리를 삭발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좁은 영역에서만 모발을 채취하게 한다면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큰 특징을 잃게 됩니다.

비절개모발이식, FUE, FOX비절개모발이식 직후비절개모발이식, FUE, FOX비절개 모발이식 후 2주 경과

안전지역을 충분히 활용하면 채취모낭간의 간격을 넓게 유지하고, 이식에 적합한 좋은 모발을 획득해서 이식결과도 좋아집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이와같이 수술한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흉터가 1년만 지나도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고 비절개 모발이식을 선택한다면 보다나은 모발이식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비절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