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문 모발이식 병원이나 의사를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앞선 포스팅에서 정직하고 전문적인 모발이식 병원이나 의사를 찾는 방법에 대해 게시한 바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반대로 모발이식에 별로 경험이 없거나 의사로서의 양심에 어긋나는 진료를 행하는 병원이나 의사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합니다.

다른 수술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모발이식에 있어서 수술의 실패란 '재앙'이란 단어를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탈모환자를 진료하는 모든 단계에서 의사의 경험과 기술적이고 윤리적인 판단이 충분하게 녹아들어가 있어야만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좋지 않은 병원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현실성없는 결과를 장담하는 의사나 병원

탈모가 이미 진행된 상태에선 절대로 10대나 20대에 가지고 있었던 모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환상을 심어주거나 과도하게 보정된 사례들을 가지고 결과를 장담하는 의사나 병원은 정중하게 사양하고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혹은 계획하고 있는 수술비용을 가볍게 보는 버릇을 가진 병원이나 의사

대개의 모발이식 병원은 이식할 모낭단위 혹은 모발 단위로 수술비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탈모로 모발이식을 결심한 환자에게 비현실적인 결과를 약속하면서 과도한 이식량을 권장하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들이 계획하고 있는 탈모에 대한 예산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이식량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발이식 전문의로서의 중요한 책임감입니다.

이것은 환자의 비용을 아낀다는 미시적인 개념에서 출발한 것이 아닙니다.
모발이식량을 가능한 한도내에서 최소량을 제시하는 것은 탈모환자의 소중한 모발을 하나라도 아끼겠다는 보다 궁극적인 자세에서 나오는 것이어야 합니다.

수술 기록지 작성을 소홀히 하는 의사나 병원

모든 외과적인 수술은 수술의 과정과 결과를 꼼꼼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특히 모발이식에 있어서는 채취된 모낭의 상태를 하나하나 기록하고 있어야 해당 수술에서의 '모낭 손실률'을 알 수 있습니다.
'모낭 손실률'을 정확히 알고 있는 의사만이 수술 후 생착률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만일 자신의 수술에 대한 모낭 손실률 데이터를 제시 해 줄 수 없다고 한다면, 그 병원이나 의사가 장담하는 생착률에 대한 이야기는 믿을 수 없는 것입니다.

부가적으로 말씀 드리면 내가 지불한 비용은 이식된 모낭에 대한 비용이므로 기록지의 열람 요구는 환자의 기본 권리입니다. 이 기록지의 내용은 단순하게 '3,000모낭 이식했음'과 같은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환자의 모낭 하나하나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들어 있는 사실을 근거로 한 데이터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