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모발이식병원을 찾는 방법_(모발이식에 열정을 가지고 연구하고 수술하는 의사를 찾는 방법)


모발이식을 결심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의사를 찾는 것입니다. 좋은 시설, 좋은 직원을 가지고 있는 병원이라도 의사가 계획을 잘못세우고 수술을 잘하지 못한다면 모두 무용지물입니다. 모발이식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l. 모발이식 경험이 많은 의사찾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모발이식을 받은 주위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입니다.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의 수술 결과를 살펴보세요 수술이 잘 되었다면 그 의사를 믿어도 좋습니다.하지만 주위에서 모발이식을 받은 사람이 없다면 인터넷으로 "
국제모발이식학회(The lnternational Society of Hair Restoration Surgery, ISHRS)" 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셔서 우리나라 의사를 검색해보세요. 국제모발이식학회 회원으로 있는 의사들은 대부분 모발이식에 대해서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수술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위의 링크를 열면 국제 모발이식 학회의 웹사이트가 나옵니다.


△ 좌측 상단을 보시면 FIND DOCTOR 라는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FIND DOCTOR를 누르신 다음 아래 그림과 같이
Physisian Search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그렇게 하시면 두단계의 "동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모두
Agree 에 체크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붉은색 동그라미 안에 South Korea 보이시죠? 클릭하시면 "국제모발이식학회" 회원 의사들의 명단이 나옵니다.
 

△ 이렇게 한국에서 활동중인 국제 모발이식학회 회원들이 검색이 됩니다. 

 
ll. 상담받기

모발이식수술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한명 이상의 의사를 꼭 만나보세요. 방문할 병원의 홈페이지도 꼼꼼하게 살펴보시는 것도 그 병원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상담은 보통 다음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1. 처음 방문 시 모발이식에 대한 기본 지식을 설명받습니다.
2. 방문자의 의학적 상태에 관한 과거력 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수술을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합니다.

3. 모발과 두피에 대한 이학적 검사가 시행됨니다.

4. 방문자의 기대가 현실화 될 수 있는 지 설명을 듣습니다.

※ 만약 의사가 아닌 다른 사람이 검사를 진행하고 설명한다면 다음 사항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 상대방이 의사인지 꼭 물어볼 것
  : 의사만의 진단을 내리고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사가 아닌 사람도 수술절차에 대한 설명은 할 수 있지만 수술과 관련 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의사와 환자 사이에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 의사가 아닌 사람이 의학적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할 것
  :이식방법이나 이식량에 대해 의사없이 결정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 자신이 지불가능한 가격을 알리지 말 것
  :지불가능한 금액을 사전에 알리게 되는 것은 그 금액에 맞추어 수술방법 혹은 이식량등을 결정 할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 향후 탈모 진행에 따른 계획에 대해서도 의사에게 물어보세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충족시키는 의사가 좋은 의사임을 명심하세요.

- 수술방법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주는 의사

- 상담자의 과거력에 대해서 물어보는 의사

- 두피와 모발에 대해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는 의사

- 여러 방법에 대해서 상담자와 의논하는 의사

-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이식량을 제시하는 의사

어떤 절차들은 다른 직원들이 대신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만, 의학적 결정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의사가 해야 합니다.

좋은 모발이식 병원은 의사와 함께 좋은 직원으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수술은 이 팀 전체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보통 수시간 동안 3-6명 이상이 필요합니다. 좋은 모발이식팀을 가지고 있는지도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lll. 모발이식병원 평가하기

좋은 소비자는 그 제품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모발이식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병원에서 모발이식이 표준화되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낭단위이식을 하는지, 현미경으로 모낭을 분리하는지, 탈모영역에 올바른 방법으로 이식되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다음 질문들을 참고하세요.

- 의사가 상담자의 말을 귀 기울여서 듣고, 명확히 설명을 하고 있나요?

- 의사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나요? 의사사회에서 그 의사에 대한 평은 어떤가요?

- 수술에 대한 많은 자료를 제공하나요? 상담 후 수술전 주의사항이나 수술 계획에 대한 서류를 제공하나요? 상담자는 수술에 대한 자료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날 상담한 것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세요.

- 타 병원과 비교해서 너무 많은 모발이식량을 제시하지 않나요? 타병원과 틀리게 많은 모발수를 제시하는 것은 비용을 올리기 위함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의사가 진취적인가요?

- 병원이나 의사가 소송등으로 문제가 있지는 않은가요? 상담자가 알기는 힘든 부분이지만 만약 그런 부분이 있는 병원이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병원이나 의사가 수술비를 어느 정도까지 낼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나요? 좋지 않은 징조이므로 그런 병원은 피하세요.

lV. 결과확인하기

병원에서 참고 사진이나 자료를 보여주는지 확인하세요. 수술받은 환자를 직접 만나게 해주는 병원이면 더욱 좋습니다. 수술받은 사람을 직접 보는 것만큼 그 병원을 평가하기 좋은 것은 없습니다. 잘 찍은 사진도 물론 유용하지만, 사진은 변형이 가능하고, 찍는 방법에 따라 사실과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