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잡아당기니까 빠지는데 탈모인가요?






Q.
머리카락과 눈썹이 많이 빠지는 것 같아요 눈썹은 잡아당기면 2개나 3개정도씩 빠지고요 머리카락은 제가 한번 30초 정도 잡아 당겨봤더니 67개나 빠졌습니다. 이거 병원에 가봐야 하는걸까요? 아직까지 눈으로 보면 머리카락이나 눈썹이 많이 있고 모발도 굵습니다.



A.
습관적으로 머리카락이나 눈썹을 잡아당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꾸 반복하게 되면 발모광()이라고 하는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거든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빠진 머리카락의 숫자를 세거나 분석하진 않습니다. 질문하신분의 모발 상태에 대해 보질 않아서 모르겠지만 67개가 빠졌다고 비정상이라는 얘기를 하긴 어렵습니다.

혹시 젤이나 왁스 혹은 스프레이 제품을 머리에 사용하게 계신다면 빠진 머리들이 머리카락들 사이에 붙어 있어서 더욱 많이 빠진 것 처럼 보일 수 도 있습니다. 모자를 쓰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인데요 하루 100여개의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해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정 탈모가 걱정되신다면 병원에 가셔서 모발 측정기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모광(拔毛狂)
우울하거나 일이 잘 안풀리는 경우 혹은 초조하거나 불안할 때 병적으로 자신의 머리카락을 쥐어뜯는 충동조절장애[衝動調節障碍, impulse control disorders]의 일종입니다. 병적으로 도박등에 몰두하는 것처럼 본능적인 욕구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자기방어기재가 약해져 스스로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장애를 말하죠 머리를 습관적으로 자꾸 쥐어뜯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모광의 행태를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