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자 탈모에 모발이식 한 뒤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면 이상하게 보일까요?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20살 남자입니다. M자 탈모 때문에 양쪽 모서리 부분이 점점 머리카락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프로페시아를 처방받아서 먹고 있지만 M자탈모부분에 머리카락이 나기는 힘들다는 말을 들고 모발이식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탈모가 진행되면 지금 이식한 부분의 머리카락만 남아 오히려 보기가 더 흉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프로페시아를 계속 먹으면 이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까요? 어떻게 해야 할 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어린 나이에 모발이식을 받고 나중에 탈모가 많이 진행되어 말씀하신 것과 같은 증상이 있는 분이 있었습니다. 양쪽 M자 부위에 삼각형모양의 이식모발들이 남아 있어서 오히려 모발이식을 받지 않은 것보다 이상하게 보였습니다. 이것은 모발이식을 하는 의사가 종합적 계획(master plan)을 세우지 않고 수술을 했기 때문입니다. 탈모는 평생 진행될 수 있는 것이므로 항상 장기적인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런 종합적 계획을 세워 줄 수 있는 의사를 만나는 것이 이런 불상사를 막을 수 있는 길입니다.

프로페시아와 같은 약물치료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10년이 넘게 약물이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고, 초기부터 별로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약 효과를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최소한 탈모속도를 늦춰주는 효과는 어느 정도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효과가 적더라도 꾸준히 복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초기 탈모여부를 알기 위해 머리숱계측검사(bulk mesurement)를 받아보시는 것이 탈모진행여부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젊은 시기의 탈모는 장기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탈모가 급격하게 진행 중일 때의 모발이식
20대 중반 탈모, 모발이식보다는 프로페시아부터?
20대 탈모 환자의 모발이식, 괜찮은가?
M자 탈모 남자친구가 모발이식을 하겠다는데요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