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수술 시간이 모낭세포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

모발이식을 할 때 공여부에서 채취된 모낭이 이식되기 전까지 몸 밖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체외시간(Out of body time)이라고 합니다. 피부 조직 안에서 보호받아야할 모낭이 몸 밖에 나와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생착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사들은 장기보존액 등 특수한 약품을 사용해서 모낭을 보호하거나 수술 시간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지금까지 체외시간에 따라 생착률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었지만 모낭세포 하나하나가 온도와 시간에 따라 어떤 비율로 파괴되는지에 대해 조사한 연구는 드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다룬 연구가 있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해 중국의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입니다. 25세 남성, 45세 남성 두 명을 대상으로 비절개식으로 모낭을 채취한 뒤 체외시간을 1,2,4,8시간, 저장액을 생리식염수와 링거수액으로 나누어 모낭세포의 생존률과 생착률을 비교했습니다.

위 사진은 24세 남성의 모낭 세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나 파괴되었는지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세포의 손상률이 상승하는데 4시간 이후에는 비교적 일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모낭 보존 온도는 섭씨 4도, 용액은 링거수액을 사용했을 때 모낭세포의 생존률이 가장 높습니다.

45세 환자의 모낭세포 역시 유사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4도, 링거수액이 가장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 자료를 보면 체외시간이 1시간을 넘어가면 생착률에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오해하시기 쉽습니다만 사실 그렇지는 않습니다. 모낭이 마르지 않도록 잘 보관하면 체외시간이 8시간 정도 지나도 90% 정도의 생착률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돼있습니다. 이 연구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위의 24세 남성의 이식부 좌측에는 8시간 보존한 모낭을, 우측에는 4시간 보존한 모낭을 이식했을 때 평균 생착률이 각각 93.63%, 95.17%로 측정되었습니다. 오래 보관한 쪽이 결과가 조금 더 안좋기는 하지만 평균 1.5% 포인트에 불과한 차이입니다. 저희 클리닉은 수술 중 체외 시간이 4시간을 넘어가는 일은 사실상 없기 때문에 수술 시간으로 인한 생착률의 손해는 더 적을 것입니다. 

체외시간이 길어지면 모낭세포는 많이 손상되는데도 불구하고 생착률은 비교적 높게 유지되는 것은 모낭 단위 전체의 생착을 위해서는 모든 모낭세포가 살아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조직으로서의 필수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의 세포가 유지된다면 이후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며 빈 자리를 무리없이 메꾸게 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