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로노락톤, 미녹시딜과 피나스테리드 성분의 약을 한꺼번에 복용하는 방식을 조합약이라고들 합니다. 장기 사용 시 안전성이 확인된 미녹시딜과 피나스테리드와는 달리 스피로노락톤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 때문에 사용하는 의사들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탈모 개선 효과만 놓고 보면 스피로노락톤을 무조건 배제하기에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에 비해 남성호르몬을 더욱 강력하게 차단하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는 분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신 흡수량을 줄여 두피에만 작용시킬 수 있다면 스피로노락톤은굉장히 좋은 치료제가 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연구는 알닥톤을 미녹시딜과 함께 두피에 도포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연구입니다. 60명의 남성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1은 미녹시딜만, 그룹2는 스피로노락톤만, 그룹3은 두 가지 약제를 모두 도포해서 탈모 치료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아래의 차트에서 보듯 미녹시딜과 스피로노락톤을 동시에 사용한 그룹에서 각 약물을 단독으로 사용한 그룹에 비해 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직학적으로도 모발의 상태가 크게 개선됐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연모가 줄어들고 성모의 비율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연모인데 치료 후 검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성모로 변한 것이 확인됩니다.
바르는 형태이다보니 20%의 환자에게서 피부 트러블이 발생했으나 성 기능과 관련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물론 참가자 수가 60명에 지나지 않는 소규모 연구라는 점을 감안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스피로노락톤을 도포제로 판매하는 제약사가 없어서 직접 사용해보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바르는 피나스테리드 제제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계속 늘어나는만큼 제약사들이 이런 새로운 컨셉의 치료제에도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
'탈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약, 나이에 따른 효과 차이가 있나요? (0) | 2021.10.14 |
---|---|
먹는 미녹시딜이 도포제보다 효과가 좋은 이유 (6) | 2021.10.01 |
조합약을 먹지 않고 바를 수 있을까? (16) | 2021.09.04 |
탈모와 두피 통증의 관계 (0) | 2021.09.03 |
엑소좀(Exosome) 톺아보기_의미, 기능와 미래. (0) | 2021.09.02 |
어떤 비타민 결핍이 탈모를 발생시키나 (6) | 2021.08.21 |
ㅇㅇ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결국엔 스피로노락톤을 제대로 이용해야 탈모를 정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피로노락톤이 탈모치료에 매우 우수하다는건 이미 사실상 검증된 거구요. 이런 새로운 치료법을 도입해야지 안전성 운운하면서 기존 치료에만 얽매이니 아직도 몇십년전 개발된 피나스테리드나 미녹시딜같은 것들만 지금까지 주구장창 울궈먹는 겁니다.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ㅇㅇ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스피로노락톤이 안전성에 있어서는 무리가 되는 분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고혈압을 기존에 가지고 있는 분들은 저도 주치의 내과 선생님과 상의해보시고 알닥톤을 추가하는 것을 한번 고려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서 스피로노락톤의 사용은 아직 데이터가 부족해요.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핫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두타먹다가 미녹시딜정까지 추가한지 한달째
알닥톤까지 욕심이 나는 현재 매우 좋은글 잘봤어여 진오센세 짱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하핫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 많이 드릴께요 ^^
탈모꺼져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원장님
그럼 분명 알닥톤 바르는 것이 효과가 있는데 왜 바이오나 제약회사들이 바르는 알닥톤을 왜 안 만드나요?? 본질적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돈은 될텐데.....
바로 사고 싶어서요.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탈모꺼져님. 효과는 누구나 인지하고 있지만 부작용과 안전성에 대한 부분 때문에 많은 실험과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공식적인 탈모약으로 식약청의 승인을 받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런 이유로 두타스테리드가 미국에서는 탈모치료 승인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하구요.
후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다른곳과 달리 이런 신기술들을 리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연구한곳이 신빙성 있는 기관인가요?? 미녹시딜 맥스라는곳에서 스피로노락톤 바르는걸 팔긴 하는데 의미가 있을지 궁금하네요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후님. 이집트의 Minia 대학이란 곳에서 연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 연구이므로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녹시딜 맥스라는 곳 못찾겠는데 한번 링크주시면 봐드릴께요. 그런데 아직 승인 받은 내용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후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https://www.minoxidilmax.com/topical-spironolactone 이곳 입니다 리플 달려고 했는데 리플에 리플이 안달리더군요;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피부장벽을 통과해서 효과적으로 나온 제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역시 바르는 약이 있습니다만, 먹는 것보다는 확실히 효과는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거든요. 승인을 받은 약은 아닌 것 같아서 효능여부를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효능이 저도 궁금하긴 합니다. 안쓰는 것보다는 분명 나을 것 같은데 부작용 등에서 자유로운지 연구가 좀 더 필요해보입니다.
박성현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선생님 글중에 프로페시아 용량을 반이나 1/4로 줄이면 부작용은 그이상 줄어든다고 하신글을 봤는데 어느글에서는 부작용은 변함없다라는 글도 있더라구요 뭐가 맞는건가요..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박성현님. 일반적으로는 부작용과 용량이 비례하는 확률이 발생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꼭 정량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나스테리드는 정량적으로 비교적 발생하는 편이고 두타스테리드는 그런 경향이 비교적 적구요. 아마 이런 경향에 대해서 설명드린 것때문에 조금 혼동스러우셨던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 글로 잘 정리해둔 것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입니다. 링크해드릴께요.
관련글: https://baldingblog.co.kr/3188
김재림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연모가 성모가 되었다니 굉장히 기대되는 약이네요...
안정성이나 효과가 빨리 검증되어서 M자 탈모 특효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김재림님. 네. 후속 연구나 더 좋은 소식있으면 또 업로드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ㅇㅇ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스피로노락톤 바르는것 여자도 사용가능한가요?
Reply:
Dr.김진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직 실험단계인 방법입니다. 아마 승인이 된다면,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처럼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서는 사용을 제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