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머리숱이 적은데 탈모인가요? 1모 모낭이 많은데...

원래 머리숱이 적은데 치료하면 머리숱이 많아질 수 있나요? 모근 하나 당 모발 하나씩 나면 무조건 탈모인가요?

 

좌측에서부터 순서대로 1모 모낭, 2모 모낭, 3모 모낭, 4모 모낭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뿌리)의 성질에 따라 모발(줄기)을 1개만 만들기도 하고 2~4개를 만들기도 합니다. 두피 바깥에서 보면 모공에서 모발이 한 개 나오는 것도 있고 2~3개 나오는 것도 있죠. 아래 사진을 보시면 잘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공을 보면 한 구멍에서 1개가 나는 것부터 2~3모 모낭까지 다양합니다. 

 

1모를 생산하는 모낭, 2모를 생산하는 모낭 등이 따로 있어요. 1모 모낭은 애초에 1모가 모공에서 나오는 것이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1모 모낭을 열심히 치료한다고 2모 모낭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장이 끝난 성인에게 열심히 영양분을 보충한다고 키가 크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한국인은 1~2모 모발이 많습니다. 3~4모는 백인에서 많구요. 

숱을 결정하는 것은 머리카락 굵기, 머리카락의 개수입니다. 여기서 모낭 당 모발의 개수가 많아지면 머리카락의 개수가 증가하므로, 모낭 당 머리카락의 수는 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실제로 1모 모발이 많은 사람은 숱이 적게 보입니다. 

물론, 탈모로 인해서 모발 생산이 줄어서 2-3모 모발이 1모로 줄었다면 치료로 숱이 늘어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원래 숱이 적은 것인지 아니면 탈모로 인해 숱이 줄은 것인지에 따라 치료를 할지 여부를 결정하게 하는 중요 요소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