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와 비타민D, 페리틴 수치의 관계

 


30명의 남성 탈모인과 30명의 비 탈모인의 혈중 비타민D와 페리틴(철분 저장 물질; 철분 상태를 확인하는 지표로 많이 사용)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습니다. 

실험 결과는 두 수치 모두 비 탈모인에 비해 탈모인에서 낮게 나타났습니다. 비타민D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수치로 낮게 나왔고, 페리틴은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피시험자가 총 60명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통계적인 의미가 낮게 나왔을 수 있습니다.

논문 원문: Serum Vitamin D And Serum Ferritin Levels In Male Pattern Hair Loss :Is There A role

 

여성형 탈모, 확산성 탈모의 패턴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전성 탈모에서 여성형 패턴으로 머리가 빠지는 증상, 즉 이마선 쪽 앞머리보다는 정수리나 안쪽에 속 머리가 빠지는 현상이 있는 분에서 비타민D와 페리틴 수치가 감소되어 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논문 원문: Assessment of Serum Vit D and Serum Ferritin in Female Pattern Androgenic Alopecia.

 

휴지기 여성형 탈모, 여성에서의 확산성 탈모에서도 비타민D 및 페리틴 수치가 현저히 낮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확산성 탈모에서 혈중 페리틴과 비타민D 수치를 평가하는 것이 진단에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논문 원문: The Significance of Serum Ferritin and vitamin D Levels in Females Patients with Chronic Telogen Effluvium

 

이 연구결과들이 유전성 탈모에서 비타민D나 철분을 보충해줘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가능성을 열어두고 이 수치가 낮은 분들은 보충해줬을 때 치료효과가 있는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직접적인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기존 치료법이 효과를 배가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추가 연구 등의 결과가 나오면 다시 블로그를 통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