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을 슬릿(SLIT)방식으로 하면서도, 모든 과정을 의사가 직접 할 수 있는지요?


모발이식을 슬릿(SLIT)방식으로 하면서도, 모든 과정을 의사가 직접 할 수 있는지요?

타 병원에서 온라인으로 상담을 받다보니, 그 병원에서는 슬릿(SLIT)방식으로 모발이식을 하면서도 모든 과정을 의사가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게 가능한가요?

그 병원 이야기로는 다른 모발이식 병원은 슬릿 이식을 의사가 모두 하지 않고, 자신들 병원만이 모든 과정을 의사가 한다고 이야기 하던데요... 그쪽도 모발이식 전문 병원입니다.
     







슬릿(SLIT) 방식 모발이식은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수술팀'을 구성해 의사와 간호사가 손발을 맞추어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슬릿(SLIT)방식 모발이식은 의사가 모든 과정을 진행 할 수 없습니다.

이야기가 길어 질 수 있어 항목별로 정리 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모발이식에서 슬릿 방식과 모발이식기(식모기)의 수술 필요 인원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아래 그림에서 보시듯이 슬릿은 먼저 이식 부위에 모공을 만들고 나서 모낭을 이식합니다. 이때 포셉이라는 집게과 흡사한 도구로 모발을 잡아 하나씩 이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발이식기(식모기)는 이식에 사용할 모낭을 식모기 자체에 마치 바늘에 실을 끼우듯 넣은 뒤, 모낭을 만듦과 동시에 모발을 이식하게 됩니다.

이 방식의 차이로 인해 식모기와 슬릿(SLIT)방식간에 필요 인원의 수가 달라집니다. 

식모기는 모공을 만드는 과정과 이식되는 과정이 한단계이기 때문에 보조를 할 수 있는 간호사 한명만으로도 모발이식 수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슬릿(SLIT)방식은 슬릿을 만든 후 모낭을 하나씩 이식해야 하기 때문에 두단계를 거칩니다. 이것을 의사가 모두 진행 한다면, 수술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모낭의 생존률이 위협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무리 외부에서 보존을 잘 한다고 해서 모낭은 우리 몸의 일부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이식을 마쳐야 합니다.
슬릿(SLIT)을 만드는 과정에서 모낭이 들어갈 깊이와 방향 그리고 각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술팀의 간호사들이 모낭을 이식한다 해도 의사가 계획한 범위에서 벗어나거나 착오가 생길 수는 없습니다.
 

슬릿(SLIT)방식으로 모발이식을 하면서도, 모든 과정을 의사가 진행하는 방식

슬릿(SLIT)을 만들고 난 뒤에, 이식하는 단계에서 모낭을 하나씩 포셉이라는 의료용 집게로 이식하지 않고 모발이식기(식모기)를 사용한다면 모든 단계에서 의사가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국내 병원들에서 노터치 테크닉(No Touch Technique)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방식이 우리나라에서 생겨난 배경은 슬릿(SLIT)방식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부터입니다.

하지만 노터치 테크닉(No Touch Technique)도 결국은 식모기로 처음부터 이식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게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슬릿(SLIT)의 장점 중 '최대한 두툼한 모낭조직의 이식'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죠 식모기에 모낭을 넣기 위해서는 모낭의 세포를 최대한 다듬어야 합니다. 하지만 매우 작고 민감한 조직인 모낭을 과감하게 필요한 가늘기 만큰 한번에 잘라낼 수는 없으니 2~3차례 모낭을 다듬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모낭이 충격을 받습니다.

이 충격으로 인해 모발이식기(식모기) 방식으로 모발이식을 하면 심한 곱슬머리로 모발이 자라기도 하고, 심지어는 모낭이 생착을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또한 모낭의 조직이 두꺼우면 두꺼 울 수록 이식 후 혈관이 붙기까지 자립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자립 시간이 짧으면 혈관이 붙기도 전에 말라죽어 생착률이 떨어집니다.


모든 모발이식 전문 병원들이 슬릿(SLIT)방식과 식모기 방식을 경험해 본뒤에 양자간의 불리함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그것은 수긍 할 수 있는 이견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국내 모든 병원들은 슬릿(SLIT)방식으로 모발이식을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최소 5개월 정도 소요되는 간호인력 양성이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양성을 했다가도 금새 이직을 할 수 있어 투자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죠 하지만 모발이식기(식모기)로 모발이식을 하면 인력 양성에 어려움도 없고 누가 그 자리를 대신해도 쉽게 숙달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식모기 수술과 슬릿 수술을 전부 하다가 슬릿이 더 결과가 좋았기 때문에 모든 수술을 슬릿으로 하게 된 것입니다. 식모기 수술이 직원도 훨씬 적게 필요하고 수술시간도 짧은데 슬릿수술이 결과가 나쁘다면 제가 슬릿수술을 선택할 이유가 있었을까요?

전에 블로그에 식모기와 슬릿을 비교한 글들을 쓴 적이 있는데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링크해드리겠습니다.

슬릿 수술 모발이식 전 과정을 의사가 할 수는 없나요?

슬릿방식으로 모발이식 시 모발의 방향 각도를 잘 잡을 수 있나요?

모발이식에서 슬릿 이식과 식모기 이식 비교/2010년 9월 모발성형연구회 심포지움 발표내용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jinokim@newhair.com)로 문의 주세요

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 주셔도 답변 드리겠습니다.

모발이식 병원을 방문하기 전 해야 할일


NHI 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NHI 뉴헤어의 답변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 디자인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로 정확하고 확인된 내용만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