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을 목에 있는 머리로도 할 수 있어요?



모발이식을 목에 있는 머리로도 할 수 있어요?

모발이식을 계획중인데, 목덜미에 있는 머리카락을 이식할 수 있나 궁금합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서 목덜미 머리카락이 길게 자라거든요 하려고 조금만 머리가 길어도 목덜미 쪽이 덮수룩해지고 보기가 나빠 자주 잘라주는데요 여기 머리카락으로 모발이식을 하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은데요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목덜미 머리카락으로도 모발이식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발이식이 가진 특성으로 인해 장단점이 생깁니다. 

목덜미 머리카락으로 모발이식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남성탈모 환자나 여성 헤어라인 교정에서나 종종 궁금해 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목덜미 부분의 머리카락이 가늘어 이마쪽에 모발이식을 하면 더 자연스럽지 않을까 하는 질문들이 많습니다. 이마와 가까운 곳의 모발을 목덜미와 같이 잔머리로 이식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긴 합니다.

먼저 목덜이 머리카락을 사용한 모발이식의 장점이 머리카락이 가늘기 때문에 이식이 되었을 시 잔머리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이 좀 더 많아 목덜이 모발은 모발이식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먼저, 목덜미 부분의 머리카락은 모발이식을 하기엔 채취양이 너무 적습니다. 목덜미에서는 약 200-300모낭 정도가 채취될 수 있는데 헤어라인부분에 이식하기에도 적은 양입니다.

두번째로는, 뒷 목덜미에 채취를 위한 흉터가 눈에 잘 보입니다. 절개법 모발이식으로 하면, 가는 선 같은 흉터가 남게 되는데 목덜미는 흉터가 잘 가려지지 않습니다. 머리를 짧게 다르거나 머리를 올리면 바로 보일 수 있겠죠

그렇다면 비절개모발이식(FUE/FOX)으로 해서 흉터 없이 하면 되지 않는가? 라는 질문도 합니다. 하지만 비절개법 모발이식은 흉터가 상대적으로 적게 보이는 것일 뿐,  흉터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전에 쓴 블로그 글을 보시면 비절개법 모발이식과 절개법 모발이식의 흉터 차이에 대해 이해가 될 것 같아 링크를 남깁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하얀점들이 바로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채취 흉터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식을 위해 모발을 채취 할 때 '모낭'의 절단율이 다른 부분에 비해 높고, 모발이 가늘어 생착률이 낮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발이 너무 굵어서 가는 머리카락을 도저히 확보하기 어려운 분들의 경우엔 목덜미 머리카락을 섞어서 수술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에 목덜미 머리카락을 활용해 모발이식을 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jinokim@newhair.com)로 문의 주세요

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 주셔도 답변 드리겠습니다.

모발이식 병원을 방문하기 전 해야 할일


NHI 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NHI 뉴헤어의 답변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 디자인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로 정확하고 확인된 내용만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