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식 식단이 탈모에 도움이 될까?

남성형 탈모의 주된 원인은 DHT 호르몬과 그것에 대한 모낭의 감수성입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이나 성인병 등 다른 요인도 적게나마 탈모의 진행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 글에서는 좋은 식단이 탈모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Mediterranean diet: fresh herbs and fresh vegetables decrease the risk of Androgenetic Alopecia in males - PubMed

It is well established that Androgenetic Alopecia (AGA) occurs in genetically predisposed individuals but little is known of its non-genetic risk factors. The aim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ole of the Mediterranean diet in determining the risk of

pubmed.ncbi.nlm.nih.gov

총 212명의 이태리 남성을 지중해식 식단(주 3회 이상 신선한 채소 또는 허브를 섭취하는 경우)을 하는 그룹과 아닌 그룹으로 나누어 탈모 증상의 진행 여부를 비교하였습니다. 

나이, 체중 등을 보정한 뒤 두 군을 비교했더니 지중해식 식단을 하는 그룹의 탈모 발생 오즈비(Odds Ratio)가 0.43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좋은 식단을 유지한 경우 탈모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었다는 뜻입니다. 한계가 많은 자료라서 이 결과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는 힘들지만 좋은 식습관이 탈모에 조금이라도 좋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