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을 먹고 나서 구토를 했는데 어떡해야 할까요?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등의 먹는 탈모약은 매일 한 번, 식사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드시도록 디자인돼있습니다. 그런데 약을 먹은 후 구토를 하고는 다시 약을 먹어야 할지, 내일까지 기다려야 할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약이 위를 통과하고 나면 구토 때문에 약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은 사실상 없습니다. 그렇다면 약이 위를 통과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어떤 식사를 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Gastric emptying of indigestible tablets in relation to composition and time of ingestion of meals studied by metal detector - P

Enteric-coated tablets leave the stomach mainly during the interdigestive phase. Composition as well as time of ingestion of meals may influence their gastric emptying considerably. In 12 normal volunteers gastric emptying of a plastic tablet with a metal

pubmed.ncbi.nlm.nih.gov

위의 연구에 따르면 공복 상태로 약과 물만 복용했을 때의 위 배출 시간은 평균 38분에 불과했습니다. 우유 250ml, 또는 유동식과 약을 함께 먹었을 때는 평균 128분, 152분으로 늘어났습니다. 식사량이 늘어날수록 위 배출 시간도 늘어났는데, 아침, 점심, 저녁, 야식까지 먹으면 평균 509분 정도까지 늘어났다고 합니다. 무엇을 얼마나 먹었느냐에 따라 위를 통과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이 차이 나는 것입니다.  

사실 약을 먹은지 얼마 안 된 시점에 구토를 하더라도 다음 날 원래 시간에 약을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루 정도 탈모약을 먹지 못한다고 해도 효과가 바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부작용이 있는 경우 일부러 이틀에 한 번 약을 복용하기도 하는데, 매일 먹을 때에 비해 80%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