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재수술이나 2차 수술을 고려해야 할까?

모발이식재수술이나 2차 수술을 고려해야 할까?

 

모발이식을 받는 모든 사람들은 다음의 수술을 생각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집도의와의 충분한 진료와 상담으로 향후 탈모에 대한 예측과 최적의 모발이식을 통해 모발을 수복하고, 지속적인 약물 등의 관리로 진행될 탈모를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경험이나 실력이 부족한 곳에서 수술을 받아서 모발이식재수술을 고려해야하는 분들과 이후 진행되는 탈모로 인하여 2차 수술을 준비해야하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몇몇 환자분께 모발이식재수술이나 2차 수술이 흔한 편이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집도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탈모치료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모발이식을 성공적으로 받는다면 그렇게 흔하지 않다고 답하고 있습니다.



보통 1개월에 1명 내외의 환자 분들이, 밀도를 보다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수술에 대한 문의를 주시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의사나 병원마다 편차가 제법 큽니다. 이에 더해 말씀드리자면, 추가적인 수술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앞선 수술과 1년 이상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발이식재수술이나 2차 수술의 경우에는 첫 수술 때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같은 부위에 수술을 해야 하는데, 이 경우 혈류가 떨어지고 두피 조직이 경화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며 첫 수술 때와 같은 생착률을 보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차 수술이 무리 없이 이뤄져 흉 조직이 많지 않다면 큰 영향은 없습니다.

 


첫 수술이 실패했거나, 추가적인 요구에 따라 재수술이나 2차 수술을 고려하시는 경우에는 첫 수술 때 보다 더 해당 병원과 의사에 대한 충분한 검증과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경험과 실력이 받쳐주지 않는 경우에는 첫 수술보다 좋은 결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처음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가장 좋은 방법은, 첫 수술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탈모에 대한 예방과 지속적인 관리로  모발이식재수술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탈모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좋은 의사를 만나, 한 번의 성공적인 수술이자 마지막 수술을 받게 되길 바랍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