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모발이 유전적 영향을 받은 것인지 아닌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질문이 있습니다. 저희 어머니의 머리카락은 강모에 숱도 많습니다. 또 외할아버지께선 머리숱이 굉장히 많으시고, 외할머니께서도 머리 숱이 많으신데다 할머니의 남동생들 모두가 머리숱이 많습니다. 그런데 외삼촌들은 4분 모두가 탈모인이십니다. 먼저 궁금한 것은 어머니가 강모에 머리숱이 많으신 것은 여성이기 때문에 탈모증상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아니면 외조부모님의 유전자의 영향으로 탈모가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희 아버지는 제가 본 보통 탈모와는 다른 양상입니다. 전체적으로 특히 옆머리 뒷머리까지도 모발이 얇고 적습니다. 그런데 헤어라인은 그대로 유지하시고 정수리 부분에도 밀도가 일정간격으로 적당한 머리카락이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얇고 두피가 매우 하얀 탓에 햇빛이나 강한 불빛 아래서는 머리카락이 없어 보이는데요. 아버지 말씀으로는 20부터 머리카락이 얇았다고 합니다. 저는 30대에 접어들었고 헤어라인 성숙화를 거쳤으며 아직 머리카락이 굵은데 만약 탈모가 시작된다면 아버지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 어머니의 머리카락이 건강한 것이 유전인자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유전인자가 있는데 발현이 안 된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고등학교 생물에서 배우는 멘델의 유전법칙을 보면, 검은콩인지 붉은콩인지는 교배를 시킨 후 발현하는 것을 보고 유추해서 유전자를 아는 것이지, 단순히 검은 콩, 붉은 콩을 보고 이게 유전자가 어떤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2. 늦게라도 탈모유전이 발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버지의 유전을 받지 않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버지와 패턴이 다르고, 발현 시기도 다르다면 유전을 받지 않았거나 발현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조금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자격의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 모든 컨텐츠는 ”NHI뉴헤어” 또는 ”대머리블로그”의 출처를 밝혀주시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an_ba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