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복용과 부작용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오랜만에 다시 질문을 드리려고 왔습니다 전혀 탈모를 인지하지 못하다가 스트레스로 인해서 세달전부터 급격하게 머리가 빠지고 있습니다 체모증가와 입가에 약간 여드름이 올라온 정도가 동반되었습니다. 두달전부터 한약 메조테라피 헤어셀 그리고 지난달부터 프로페시아를 먹기 시작하여 이제 2주가 지났습니다 현재 머리 전반에 새싹같은 머리카락들이 우수수 올라와있고 탈모량도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프로페시아를 먹은 날부터 자고 일어났을떄 소위 개기름이라는 피지가 얼굴에 많이 끼고 여드름이 나기 시작했으며 다리 부분에 가려움 증상이 있었는데 가려움이 상체 전반과 얼굴로 옮아가고 아침에 텐트(?)가 쳐지지 않으며 사정량 감소, 강직도 감소 등이 느껴지는데요 머리싹들은 프로페시아를 먹기 전부터 자라나고 있었던 것을 확인한 상태였고 병원 원장님도 스트레스 성일 수 있으니 약물 복용을 잠시 지켜보자고 말씀하신것을 조급한 마음에 약을 먹기로 했었던 것입니다 질문은 

1. 현재 상태에서 약을 중단한다면 급격하게 탈모가 진행할까요? 

2. 휴지기 탈모의 경우 2~4개월 정도 탈모가 지속되다 서서히 감소하여 멈추고 회복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8월말부터 현재 2개월이 조금 넘게 지난 시점이되어 자연스럽게 탈모량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할 수 있나요? 빠지는 머리카락은 대부분 굵은 머리 카락들이나 "짧고 자라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모발도 조금 섞여 있습니다." 

3. 질문 2에 의하면 공연히 프로페시아를 먹고 있는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페시아를 계속해서 먹는 것이 좋을까요?

 

1. 현재 모발이 자라난 것이 프로페시아의 영향인지 아닌지 여부를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약복용을 중단해보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약 복용을 중단하였는데도 모발이 빠짐없이 잘 자란다면 프로페시아 효과가 별로 없었던 것이고, 약 복용 중단 후 모발이 많이 빠진다면 프로페시아 효과가 있었던 것입니다. 

2. 스트레스 성 탈모라면 스트레스 원인이 사라졌을 시 휴지기가 지나면서 다시 회복됩니다. 보통 3개월 정도를 휴지기로 보지만 상황에 따라 휴지기가 1년정도까지 길어질 수 있습니다. 

3. 탈모패턴을 보고 프로페시아 복용 여부를 판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수리와 M자 부위 탈모가 먼저 이루어지는 유전성 남성형 탈모패턴이 있다면 스트레스성 탈모 여부와 관계없이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