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증상은 없었지만, 4년전부터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 탈모 증상은 없었지만, 4년전부터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제 질문은 프로페시아 복용과 따라잡기 탈모(catch-up hair loss)에 대한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 원장님은 추적 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셨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저는 27세의 남성이고 지금까지 4년째 프로페시아를 복용해오고 있습니다. 처음 복용때부터 탈모가 시작됐었던 것도 아니고 현재도 탈모는 크게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4년전에 저희 외할아버지와 외삼촌이 탈모가 있으셔서 저도 걱정이되서 예방적 차원에서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별 부작용없이 약은 매일 꾸준히 복용을 해왔는데 사정상 이제 당분간 복용을 하기 힘들것 같아서 질문을 드립니다. 제 상황에서 약을 끊으면 따라잡기 탈모가 생길까요?


왜 남성형 탈모의 증상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프로페시아를 복용했는지 궁금하고,  탈모라는 진단이 없이도 의사선생님께서 프로페시아를 처방해주셨는지 궁금합니다. 프로페시아는 유전성 남성형 탈모의 진단시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는 약이지 탈모가 생길것에 대한 예방책으로 복용하는 약이 아닙니다. 전에도  탈모의 징후가 없었고 지금도 그러시다고 했는데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시고 계셔서 탈모의 유전력을 이겨내고 계신것인지, 남성형 탈모의 유전력이 질문하신분에게 없어서 탈모가 안생긴 것인지 알길은 없습니다.  만약 전자의 경우라면 현재 상태에서 약을 끊으신다면 1-4개월안에 따라잡기 탈모(catch-up hair loss)가 생길 수 있음을 아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프로페시아는 남성의 유전탈모를 억제하는데만 효과가 있을 분 예방 효과는 없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