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에서 아보다트로 약을 바꿔볼까요?

프로페시아에서 아보다트로 약을 바꿔볼까요?

프로페시아를 2년 정도 복용했습니다. 초반에는 탈모가 멎는듯 했습니다만 최근들어 탈모가 서서히 진행되는 느낌입니다. 여기서 약을 아보다트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아보다트를 먹으면서 프로페시아를 동시에 복용해야 하나요? 아니면 약을 바꾸는 것인가요? 바꾼다면 프로페시아 중단으로 인한 그간의 효과가 모두 사라져 탈모가 한번에 진행되진 않을까요?


아보다트로 바꾸고 프로페시아를 중단해도 이전의 약효가 한번에 사라지진 않습니다.

저는 환자를 진료할땐 대부분 1차치료로 프로페시아를 권하고 있지만, 1년 이상 별다른 효과가 없다고 여겨지는 경우엔 아보다트로 처방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아보다트는 프로페시아보다 강력하게 DHT를 차단하지만 그만큼 부작용에 대한 부담이 커집니다.

저의 경험으로 미뤄봤을 때 아보다트나 프로페시아 모두 부작용이 발생할 확율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만일 발생한다면 아보다트가 프로페시아보다 부작용의 증세가 크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문 하신 분께서 프로페시아의 효과가 얼마나 둔화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당분간은 탈모의 추이를 측정해보면서 효과를 관찰해 본뒤에 아보다트로 바꾸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먼저 내원을 해서 헤어볼륨체크와 현미경 검사를  6개월 가량 기간을 두고 비교해본 뒤에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것 못지않게 약효와 탈모의 추이를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컨텐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탈모검사와 진단 그리고 약효 측정법 (hair Volume check)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검사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