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4 (모낭단위모발이식3)

◈[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4 (모낭단위모발이식3)

모낭단위 모발이식에서 주의해야 할 점 중 첫번째, 뒷머리에서 모발을 채취할 때는 반드시 두피를 한개의 띠 형태로 채취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을 모발이식에서는  'Single Strip Harvisting'이라고 하며,  두피가 절개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낭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긴 띠와 같은 형태로 절개하면 직사각형의 4군데 면에 자리한 모낭만 손상되지만
작은 조각으로 여러 번 뒷머리를 떼어내면 각각의 네 면들이 모두 손상되어 얻을 수 있는 모낭의 숫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를 해서 설명을 하자면

큰 김밥 하나에는 꽁다리가 두개가 나옵니다. 중간 부분은 모두 깨끗하게 잘린 면을 가지지만 양쪽 꽁다리는 깔끔하게 다듬을 수가 없습니다.

반면 작은 김밥을 큰 김밥의 양만큼 만든다고 가정하면 더 많은 양의 꽁다리가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꽁다리들은 깔끔하게 다듬을 수가 없습니다.

꽁다리를 깔끔하게 다듬을 수 없는 것은 김밥을 만드는 과정중에 발생하는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두피를 뒷머리에서 떼어 낼 때 필요한 양을 한번에 한개의 조각으로 떼어내야만, 사용하기 곤란한 '꽁다리'가 적게 발생합니다.

떼어낸 두피를 고배율 현미경으로 관찰하면서 모낭단위로 분리할때는 정확하게 분리가 되어 모발이식에 적합한 모낭을 얻을 수 있지만, 8배율에 그치는 확대경만으로 확인하며 떼어야 하는 과정에서는 어쩔 수 없이 손상되는 모낭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모발이식 수술이 잘 되려면 이식모가 보기좋게 잘 자라는것 이외에도 뒷머리의 흉터가 깨끗하게 아물어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뒷머리에서 모발을 채취할 때는 반드시 두피를 한개의 띠 형태로 채취해야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1동 | 뉴헤어모발이식센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