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수술후에 미녹시딜을 당분간 중단하라고 하던데요

수술한 병원에서 수술 후 미녹시딜을 한달정도 쓰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전에 블로그에 쓰신 글 중에 약을 쓰다가 중지하면 따라잡기 탈모가 생길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이 정도는 끊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다른 좋은 방법이 있나요?

수술 전후 미녹시딜을 언제 끊고 다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의사들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끊지 않고 수술 후에도 바르는 것을 권하는 사람도 있고 2-4주 정도 수술 전후에 끊을 것을 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수술 전 1-2주 전, 수술 후 2-3주 정도 끊을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른 이유보다는 미녹시딜이 두피에 다소 자극을 줄 수 있는데 그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최근 나온 로게인 폼(Rogain Foam)은 미녹시딜 제품 중 자극이 적어서 이 제품을 사용하시는 경우는 기간을 단축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달 정도 약을 중단하시는 것은 따라잡기탈모(catch-up hair loss; 탈모약을 중단할 경우 탈모에 효과를 보았던 모발이 빠져서 약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생겼을 탈모상태로 가려는 현상)를 걱정하시기에는 짧은 기간이므로 너무 걱정마시고 수술받으신 병원의 지침을 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