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2000모 모발이식을 받았는데 저도 이정도 모발이식 하면 비슷한 결과가 나올까요?

저와 탈모 상태가 비슷한 친구가 있는데 1년전에 모발이식을 받고 아주 결과가 좋아서 저도 받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친구에게 물어보니 2000모 정도 이식 받았다는데 저도 같은 양을 이식받으면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요? 물론 생착률이 같다는 가정하에서 질문입니다.

같은 탈모상태에서 같은양의 모발을 이식한 결과는 비슷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 더 고려해야 할 것은 이식되는 모발의 굵기입니다. 뒷머리 모발의 굵기가 굵은 경우 적은 양으로도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뒷머리가 가는 경우 더 많은 모발을 이식하더라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산에 나무를 심을 때를 상상해서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같은 크기 공간에 똑같이 10그루를 심는다고 가정할 때, 굵은 나무를 이식한 공간은 더 빽빽해 보일 것이고, 얇은 나무를 이식한 공간은 더 비어보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친구분과 머리카락 굵기가 비슷하다면 거의 같은 결과가 나오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머리의 풍성함을 이야기할 때 이를 머리숱이라는 개념으로 이야기합니다. 머리숱은 머리카락의 숫자 x 머리카락의 굵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물론 모발수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사실 더 중요한 것은 모발의 굵기입니다. 머리카락의 굵기 차이는 약 4배의 차이를 만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굵기가 2배 차이가 나는 머리카락을 이식한 결과를 비교할 때 머리숱은 8배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머리카락의 수는 숫자 그대로 2000모낭을 이식한 것이 1000모낭을 이식한 것보다 머리숱이 2배 더 많아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