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를 복용해야 하는데 걱정이 많이 됩니다.







Q.
저는 모발이식을 하기 전 약 4년간 프로페시아를 계속 복용했었습니다. 모발이식 수술을 하기 전까지는 많은 효과를 보았는데, 모발이식 수술을 하고나서도 복용을 계속 해야할지가 걱정입니다.
얼마전에 뉴스에서 본대로라면 발기부전이나 여성형유방증 같은 부작용이 있는데 4년간 복용을 했고 이후에 또 복용을 한다면 그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됩니다. 그리고 좀 자세하게 프로페시아 부작용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모발이식을 하면서 그동안 프로페시아로 억제해 왔던 모발들이 같이 빠져버렸습니다. 어떻게 된일일까요?

 

A.
약 4년간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셨고, 그 동안 이 약의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었다면, 앞으로도 부작용이 발생할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프로페시아의 알려진 부작용 빈도는 <발기부전증이 1%, 성욕감퇴가 1%, 여성형유방증은 1% 미만>입니다. 프로페시아의 부작용과 관련해서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에 의존해 판단하기 보다 의사를 찾아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모발이식을 하신 뒤에도 탈모는 계속 진행 될 수 있는것이므로 프로페시아를 복용해서 주변 모발의 탈모 속도를 늦춰야 합니다. 만약 수술을 받았다고 프로페시아의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지금까지 완화되고 있었던 탈모의 속도가 급격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에도 프로페시아를 복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자세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프로페시아를 장기적으로 복용한 환자에게 모발이식 수술 중 주변모의 동반탈락 현상은 매우 드믄 경우인데요 이것은 과거력을 정확히 알아야 자세한 답변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