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를 먹고 가슴이 커졌어요

28세부터 프로페시아를 먹기 시작해서 효과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데 가슴이 약간 커지고 약간의 통증도 가끔 있습니다. 처방받은 병원에 가서 물어보았더니 약을 중단하고 증상이 사라지는지 보는 것을 지켜보자고 해서 약을 중단한지 한달 정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가슴이 커지고 통증이 있는 증상차이가 미약하고, 머리카락은 한달 사이에 많이 얇아져서 속상합니다. 특히 정수리 부분이 많이 휑해졌네요.
다니는 병원에서는 한달 정도 더 끊어보고 결정하자고 하는데 한달 더 끊으면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질 것 같고 빠진게 영원히 복구안될까봐 두렵습니다. 빠진 머리는 영원히 다시 나지 않는 것인가요? 약을 안먹는 두달동안 빠진 머리는 나중에 약을 먹어도 다시 복원되지 않는건가요?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약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페시아를 중단해서 생긴 탈모의 경우 나중에 약을 다시 복용하면 어느 정도는 다시 날 수 있습니다만, 다시 나지 않는 모발도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로 인한 부작용 중 하나인 가슴이 커지는 증상, 여성형 유방증은 약 복용을 중단한다고 해서 바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가슴이 커지는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진찰을 통해 혹시 좋지 않은 세포가 자라고 있을 지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일이 지났는데도 가슴이 계속 커져 있는 경우는 일반적인 여성형 유방증 치료하는 것처럼 수술적 절제나 지방흡입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