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로 인해 성적 부작용이 생긴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게 되면 적은 확률이나마 성기능 부작용이 온다고하는데
탈모 관련 커뮤니티에 접속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발기 불능까진 아니어도 성욕 감퇴나 사정량 감소, 사정시 쾌감 감소등을 호소합니다.

저 역시도 프페 복용후 성욕이 줄어들긴 했는데 어느정도 심리적인 영향이 있을거라 자위중입니다만 사정시 정액량 및 느낌은 확실히 변화가 줄어들었었음을 느낍니다.

이것도 일종의 부작용이라 할 수 있는건가요?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 평생 안고가야 할 짐인건지요? 머리카락과 성욕중에 하나는 포기해야하는...

프로페시아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다고 감지가 되면 약물복용을 절반으로 줄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를 절반으로 줄였을 때도 약효의 80%까지는 작용한다는 보고가 있으니 민감한 분들에게는 그렇게 권하기도 합니다.

프로페시아의 성적 부작용 발생 확률도 매우 낮지만 이마저도 프로페시아의 단독 영향이라고 단언 할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성적인 능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내가 프로페시아를 먹었고 그로 인해 어떤 저하 현상이 있을 것이다 라는 심리적 영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좀 더 자신에게 발생하는 현상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게 될 수도 있죠

아무튼 이야기 하신 대로 만에 하나의 성적 부작용이 발생 할지라도 탈모를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하지만 제가 진료했던 환자들 중에 실제로 정상적인 성생활에 문제가 될 정도의 실제 부작용 사례를 겪은 분은 없었으니 너무 앞질러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