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라인 모발이식 NEWS] 자연스러운 헤어라인 이식을 위한 디자인은?



-모발이식을 통한 헤어라인 교정에서 디자인의 중요성

모발이식을 통한 헤어라인 교정은 이마가 넓어 고민하는 사람이나 M자탈모와 같은 형태로 모발의 밀도가 떨어지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탈모가 아니더라도 헤어라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앞머리를 늘 내리고 다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방법으로 최근 시술을 찾는 여성이 늘고 있는 추세다.

헤어라인 교정은 모발이식과 동일한 원리로 뒷머리의 모발을 채취해서 이마와 머리카락 사이 경계 부위에 이식 해, 헤어라인을 여성스럽게 바꾸어주고, 얼굴의 비율을 이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또한 뒷머리에서 본인의 모발을 채취해 이식을 하는 과정에서는 절개와 비절개 방식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을 통한 헤어라인 교정에서 방법적인 문제를 가지고 이슈가 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헤어라인 모발이식을 하기 위한 디자인(Design)이라는 것이 NHI(뉴헤어) 김진오 원장의 말이다.

헤어라인 교정 후 본인의 머리와 같이 자연스럽고 최대한 촘촘하게 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헤어라인 교정은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가요?

▲양쪽 관자놀이 윗부분이 남성처럼 파고 들어가는 경우나 이마가 과도하게 넓은 경우, 헤어라인에 각이 져 남성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를 교정하기 위한 분들에게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M자 이마는 본래 자신의 이미지 보다 더 나이가 들어 보인다거나 남성적인 이미지를 풍기게 되기 때문에 헤어라인 교정으로 보다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찾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마를 낮추기 위해 찾는 분들은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경우 과도하게 이마를 낮추게 되면 오히려 “좁은이마”가 되어 원래의 얼굴모양보다 안 좋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 한 후에 이마를 낮추는 것이 과연 좋은 해결책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진료를 하다 보면 이마를 낮출 필요 없이 비어있는 M자 부위, 혹은 각이 진 헤어라인 부분만을 교정해도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이마 선을 과도하게 낮춰야 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헤어라인 교정은 남성 모발이식과 어떻게 다른가요?

▲남성 탈모로 인한 모발이식과 여성의 헤어라인 교정과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헤어라인 교정은 탈모수술과 달리 미용적인 측면이 더 강하기 때문에 이식모발의 밀도가 탈모 모발이식보다 더 촘촘해야 만족도가 높습니다.

두번째 남자와 여자는 모발이 나는 방향이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의 모발이 직선으로 뻗어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여자의 경우엔 남성보다 피부 쪽으로 모발이 붙어서 자라는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헤어라인 모발이식 수술 시 피부 쪽으로 바짝 눕혀서 모발이식을 해야 나중에 모발이 뜨지 않고 자연스러운 패턴을 가지게 됩니다.

세번째 남성들은 근본적으로 각진 헤어라인을 갖는데 반해서, 위해서 언급했듯이 여성은 동그란 헤어라인을 가지게 됩니다. 수술 전 디자인에서 여자는 동그랗게 디자인하게 됩니다.

-헤어라인 교정에서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헤어라인이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의 모발은 얇고 가는 모발이 앞쪽에 위치하고 피부에 밀착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부분의 머리카락은 방향성과 부분적인 패턴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헤어라인 모발이식에서는 위에서 말한 특성을 이식한 모발로 똑같이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이식할 부위의 디자인을 이식될 모발의 성질에 맞추어 하고, 채취된 모낭 또한 종류에 따라 분류하게 됩니다.

[사진. 헤어라인 이식을 위한 디자인과 종류에 따라 분리되어 PRP에 저온보존중인 모낭,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제공]

그림의 설명에서 보듯이 디자인 된 부분별로 이식할 모낭의 종류를 다르게 이식합니다. 이것은 이식한 머리가 피부에 밀착되어 자연스럽게 표현되게 하고, 이식된 모발이 본인의 머리와 같이 부분적인 패턴과 방향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진. 헤어라인 이식수술 사례,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제공]

학문적으로 이상적인 얼굴의 비례에 대한 소견도 있고, 일반적으로 아름다운 곡선의 기준도 있지만, 헤어라인을 이식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현재 가지고 있는 모발의 형태와 이마의 모습 그리고 환자의 정신적인 미의 가치를 모두 고려해서 계획해야 합니다. 대부분 모발이식의 경험이 많은 의사들이 헤어라인 교정도 잘하지만 앞서 말한 여러 가지 헤어라인의 특성에 대해 이해가 되어있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