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FOX™-②첨단 현미경 사용 시 보존 모낭 최대 25%까지 증가



모발이식에서의 모낭분리는 분리하는 과정에서 최대한 모낭의 손상률을 적게 하고 많은 모발을 채취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모낭 분리는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하다. 더불어 현대화된 장비는 필수라고 하겠다.

기본적으로 FOX™은 고배율 현미경을 시술 의사가 착용 한 상태에서 시술을 집도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첨단 현미경을 사용한 모낭 분리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많은 수의 모낭 채취 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우리 머리카락은 모낭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낭단위는 1~4개의 모발로 구성된다. 이렇게 고배율 현미경을 사용하는 이유는 생착률이 좋은 모낭 주머니를 얻으려면 분리과정에서 미세 현미경으로 10배 확대시킨 상태에서 분리해야 모낭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NHI는 현미경을 통한 모낭단위의 분리로 현미경을 사용하지 않을 때 보다 모낭의 숫자가 25%까지 증가한다고 밝히고 있다.

NHI 의료진은 “현미경 없이 Follicular Unit(모낭)을 자르면, 현미경을 쓴 것 보다 좋아 보이고 일정해 보일 수 있으나 모낭 손상은 고 배율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보존된 모낭의 수를 늘릴 수는 없다”고 한다.

모발이식의 시술에 있어서 모낭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장비의 현대화와 첨단화와 함께 수술팀의 숙련도 또한 중요한 필수조건이다. 국내 뉴헤어 모발이식센터 수술팀 전원은 미국 본원에서 4주 동안의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한 강도 높은 훈련 및 교육을 이수 한 바 있다.

자연스러운 모발이식 결과를 추구하는 미국 NHI 수술팀의 경력은 평균 8년 이상의 베테랑 간호사들 로 팀이 구성되어 있으며, 수술팀의 핵심인 모낭분리사(간호사)들은 첨단 현미경을 이용한 모낭분리와 모낭 이식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NHI 모낭분리사(간호사)들은 첨단 현미경을 이용한 모낭분리와 모낭 이식 교육을 받아 미국 현지에서도 최상의 결과와 완벽함을 추구한다.

국내 모발이식 전문병원 뉴헤어 모발이식센터 김진오 원장 은 “모발이식술을 할 때, 특히 공여부에서 모발을 모낭단위로 분리할 때 모낭의 이식편수의 증가와 모낭 손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현미경이 꼭 필요하다. 숙련된 수술팀과 첨단 장비가 하나의 팀워크를 이루었을 때 최고의 수술이 가능하다”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