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으로 생기는 휴지기 탈모의 양상

최근 위드코로나 정책이 시작되면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동안 저희 클리닉에도 코로나19 감염 후 탈모 증상이 생겼다며 내원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잘 호전되는 휴지기 탈모입니다만 워낙 초기 증상이 심하다보니 과도하게 불안감을 품는 분도 많았습니다. 올해 10월 나온 미국피부과학회지에 관련된 발표가 있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 브라질 그리고 스페인 3개국의 피부과전문의 네 명이 각각 코로나19 감염 후 탈모 증세가 발생한 환자를 모집해서 증상 발생 시점과 기간을 조사했습니다. PCR 검사 상 확진자 가운데 모발확대경과 견인검사를 통해 휴지기 탈모 증상이 확인된 환자 30명이 대상입니다. 9명(30%)는 남성, 나머지 21명(70%)은 여성이었습니다.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휴지기 탈모가 발생한 시점은 코로나19 확진 후 평균 45일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휴지기 탈모 증상, 즉 탈락량이 평소보다 늘어났던 기간의 중간값은 47.5일 정도였는데, 적게는 12일 길게는 100일에 달했습니다. 개인차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코로나19 감염으로 생긴 휴지기 탈모는 다른 원인(e.g. 다이어트)에 비해서 증상 발현 시점도 회복도 빠른 편인 것으로 보입니다.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되는 사건이 있은 뒤 3달 정도 지난 시점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회복되는데도 3~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저희 클리닉에서 진료를 보시 분들 가운데서도 아직까지 증상이 만성화되어 영구적인 머리숱 감소 증상이 나타난 분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증 감염을 겪은 분들은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꼭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