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에 있어서 영양소의 중요성

 

많은 종류의 탈모가 있지만, 최근에는 복합적으로 일어나 특정 패턴을 띄지 않는 않는 형태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런 복합적인 양상의 탈모에서는 안드로겐만이 아니라, 세포의 약화, 염증, 면역력 저하 등도 중요 원인이 됩니다. 이런 탈모는 적절한 영양 보급, 항산화 치료, 면역 촉진제, 항염증제 등을 포괄적으로 사용해서 좀 더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라즈풋(Dr. Rajput)이라는 의사도 탈모에 있어서 적절한 영양소의 보충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자신의 치료 사례들을 예로 보여주었는데 영양 보충만으로도 꽤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전형적인 유전성 탈모에서도 휴지기 탈모가 동반될 때에는 적절한 영양소의 보충과 두피 자극으로 모발 성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는 남성호르몬 안드로겐, 유전 등이 원인인 반면, 휴지기 탈모는 환경, 생활습관, 영양, 스트레스, 계절적 변화, 습도, 오염, 물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런 요소는 유전성 탈모의 가속화 요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휴지기 탈모의 원인을 개선하면 유전성 탈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전성 탈모는 약한 세포에 가장 먼저 영향을 나타나므로 적절한 영양분을 잘 보충하면 세포를 강화하여 면역력을 회복하고 염증을 줄여줘서 피나스테리드 혹은 두타스테리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 비오틴 등의 모발 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그래서 의미가 있습니다. 순수한 유전성 탈모에서 이들 영양소의 보충은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복합적 탈모 양상의 환자들이 늘고 있고, 또 휴지기 탈모가 동반된 분들이 많아서 탈모치료에 있어서 모발 영양제의 가치가 다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