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결과 보기까지 걸리는 시간

 

일반 성형수술은 수술 직후나 몇 주 지나서 부기가 빠지면 거의 결과가 나오는데 반해 모발이식은 최종 수술 결과를 보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모발의 특성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식모가 그대로 자란다면 결과가 금방 나올 수도 있지만, 이식모가 이식 시 스트레스로 인해 모발이 빠지고 모낭이 휴지기를 갖게 됩니다. 일종의 동면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모발주기가 성장기-퇴행기-휴지기를 반복하는 사이클을 가지는데, 성장기가 보통 3-6년, 퇴행기는 3-4주, 휴지기는 3-6개월 정도입니다. 휴지기가 3-6개월 정도가 평균이므로 한번 빠진 이식모는 다시 모발을 생성하는데 3-6개월 정도가 걸리게 되는 것이죠. 

 

 

이 휴지기는 사람마다도 다르고, 이식 상태, 두피 상태 등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서 빠지고 1개월 만에 휴지기에서 벗어나 성장기로 들어가는 모낭도 있고, 6-12개월 이상 지나서 머리카락이 나오는 모낭도 있습니다. 

그래서 모발이식 후 6개월 정도 지나면 이식모의 70-80% 정도가 모발을 생성해서 두피 바깥에서 머리카락을 볼 수 있는 상태로 평균적으로 보고, 최종 결과는 긴 휴지기를 가진 모낭까지 고려하여 1년 정도 시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설명을 듣지 못한 환자분들은 수술 후 많이 불안해 하십니다. 제 블로그에도 많이 하시는 질문 중에 하나예요. 

 

블로그 질문

 

그래서 저는 6개월 즈음 70-80% 정도의 경과를 기대하고 중간 점검을 한번 하고, 12개월 때 최종 결과를 보고 평가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6개월이 넘어서 굉장히 많은 모발이 나서 내원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1년까지는 너무 조바심 내지 말고 기다리시면 좋겠어요.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