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제로 탈모 치료하기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의 지표로 쓰이는 지질과산화(Lipid peroxidation), 글루타치온 유도체(glutathione derivatives), 산화질소(nitric oxide)는 탈모환자에서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도 뭄바이의 모발이식의사인 R.R. Rajendrasingh가 여러 연구 내용을 토대로 활성산소들이 탈모에 미치는 영향과 항산화물질의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소개했습니다.

1. 안드로겐성 탈모에서, 안드로겐이 모유두 내 활성산소종(ROS; Reactive Oxygen species)을 증가시킴으로써 모발 성장을 억제하는 TGF β1 분비를 촉진하는데, 항산화제를 사용하면 이 TGF β1의 분비가 억제되어 모발성장이 정상화되었습니다.




2. 활성산소종이 세포 내에서 생성되는 단백질과 공유결합을 형성하여 구조를 바꾸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이 단백질을 새로운 항원으로 인지하게 되어 염증, 자가면역 반응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항산화 물질이 이러한 공유결합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염증반응을 개선합니다.

 

기존의 검증된 탈모치료를 대체하기엔 아직 사례가 부족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좀 더 필요해보이지만, 기존의 치료 반응이 아쉬울 경우 보조적인 치료로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