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수술과정과 집도의의 역할

모발이식수술과 헤어라인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비례해서 모발이식수술과정에 대한 문의 또한 늘고 있습니다. 수술 방식에 따라 모발이식수술과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모발이식수술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는 수술한 부위를 디자인하는 단계입니다. 이미 수술이 진행된 이후에는 변경이 어려운 만큼 위치와 모양에 대해 집도의와 충분히 상의하고 의견을 밝혀야 합니다.

 

수술이 진행되면 통증을 줄이기 위해 마취제와 진정제 등이 투여됩니다. 이 단계에서 맞는 주사의 통증만 견디면 수술 과정 중에서는 거의 통증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이후 뒷머리에서 모발을 채취하고, 이식 부위에 슬릿을 내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환자들은 수술 중에 의사나 스텝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원하는 영화나 TV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채취한 모발을 분리하는 스텝들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평균적으로 4-7시간 내에 끝나게 되며, 오전부터 오후까지 길게 이어지기 때문에 중간에 중식을 먹기도 합니다.

 

 모발이식수술과정에서 모낭을 채취하고 이식을 위해 방향성과 디자인을 고려한 슬릿을 내는 부분은 모두 집도의에게 달려 있습니다. 뉴헤어에서의 수술 역시 의사가 해야하는 모든 과정을 직접 하고 있습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협진을 하거나 집도의 외 다른 의사들이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한 명의 집도의가 환자의 모든 수술을 책임지고 집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수술과정에서 수술 스텝과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의사로서 해야 하는 모든 일은 집도의가 직접 하지만, 수술 어시스트, 모낭 분리, 의사가 낸 슬릿에 모낭을 삽입하는 업무는 팀을 이루는 간호사 스탭들이 함께 합니다. 수술과정에서 집도의의 경험과 실력 외에도 수술팀 스탭의 경험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집도의가 전부 수술을 하지 않느냐는 질문들이 있는데, 수술의 모든 과정을 집도의가 혼자서 다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일 뿐더러, 혼자서는 전부 다 할 수 없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면 모발이식과 헤어라인 교정 과정을 보다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절개 모발이식 수술과정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과정

헤어라인 교정 수술과정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