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과 탈모...관계 없을까요? 일본 샴푸 제품을 쓰고 있는데 걱정입니다.












탈모 때문에 질문드립니다. 전부터 알게 된 일본 샴푸인 카미노모토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에게 잘 맞는 것 같아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탈모도 탈모지만 비듬이 많이 있었는데 비듬도 잦아들었고요 
그런데 문제는 일본 대지진으로 생긴 방사능 유출 문제로 일본제품을 계속 사용해도 괜찮을지가 걱정이됩니다.









샴푸의 제조공장이 후쿠시마 원전 근처가 아니라면 방사능 오염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걱정 되신다면 사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죠. 새로 구매하게 되는 카미노모토의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한민국 식약청은 제품을 수입할 때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샴푸가 문제가 된다면 통관이 안되겠죠

일반적으로 방사능이 탈모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피폭량이 3,000mSv를 넘어서야 합니다. 물론 이정도의 피폭으로 탈모가 발생한다해도 유전적 탈모와는 별개의 문제이긴 합니다. 샴푸에 이정도 량이 들어갈리 만에 하나 그런일이 생기면 제조 자체가 불가하겠죠 

* 일본 문부과학성의 발표에 따르면 후쿠시마 인근의 피폭량이 5.7mSv라고 합니다.

방서능 물질에 대한 우려는 한국 원자력 의학원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관련 질의응답" 페이지를 운영중입니다. 그곳에서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www.nremc.re.kr/index_2010.asp

글 | 김진오 (NHI 뉴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