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후 운동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선생님께 모발이식수술을 받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제가 운동을 무척 좋아합니다. 그래서 질문이 있는데요. 수술 후 며칠이 지난 후부터 운동을 할 수 있을까요유산소는 며칠부터 가능하며, 덤벨 등으로 하는근력운동은 며칠후부터 가능한가요?

 

 

이식 수술 잘 받으셨다니 감사드립니다.

모발이식을 한 뒤 2주가 지나면 이식한 모낭의 생착이 안정되기 때문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다만 약간의 문제도 생기지 않기를 바람에 1개월까지는 격한 운동을 자제해달라고 한 것입니다. 의무사항이 아닌 권장사항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두 가지 측면에서 운동을 제한하는 것인데

1. 운동 시 스트레칭되는 피부로 인한 흉터 크기 증가 혹은 상처 벌어짐.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할 때는 뒷머리의 절개부위에 압력이 가해 지거나 수축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됩니다. 만일 비절개법으로 모발이식을 했다면 절개법보다는 좀 더 덜 신경 쓰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수술 후 2~3주 정도가 좀 더 강한 운동도 가능하지만, 윗몸일으키기 등의 뒷목 부분이 스트레칭 뒤는 자세 등은 채취 부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1개월가량은 조심하시기를 권합니다. 1개월이 지나면 수술 부위 피부의 인장 강도(tensile strength)가 많이 회복되는 시점이라 큰 걱정없이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2. 신체가 느끼는 스트레스로 인한 상처 회복 지연 

격한 운동의 기준은 몸이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똑같은 운동을 해도 평소 단련이 된 경우라면 지치지 않겠지만 원래 운동량이 적었던 사람은 조금만 움직여도 쉬 피로해지고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몸이 지치면 상처가 회복되는데 쓰일 에너지가 부족해지므로 더딘 회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초기 회복 기간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을 권합니다.

최근 제가 권장드리는 방법은

1. 수술 직후 1주일간 휴식

2. 1주일~2주일: 평소 운동량의 50% 수준

3. 2주일~4주일: 평소 운동량의 70~80% 수준

4. 4주일 이후: 100%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P.S. 마라톤 선수 한 분을 수술한 일이 있었는데, 출전하지 않기로 했던 시합에 꼭 출전해야만 하게 되셨다면서 모발이식 후 4일 후 마라톤 완주를 하신 환자고객분이 계셨습니다. 걱정이 되었지만 나중에 수술 결과는 아주 좋았습니다.  모발이식 직후부터 운동을 강하게 하셔도 좋은 결과를 얻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이식 수술은 아주 섬세한 시술이므로 1%의 이식모라도 더 살리기 위해 권장사항을 마련한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