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모발이식(FUE/FOX) 시 줄삭발 혹은 부분삭발로 인한 흉터문제


타병원에서 1년전 줄삭발로 비절개(FUE/FOX)모발이식을 받았는데 뒷머리 채취 부위에 흉터가 생겼다고 하셔서 살펴보았는데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같이 흉터가 눈에 잘 보입니다. 

마치 여러번 절개법 수술을 받은 것과 같이 두피속에 여러 줄이 보입니다. 비절개법 수술로 이렇게 흉터가 남는다면 절개법에 비해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의 가장 큰 장점은 머리카락을 짧게 깎았을 때 최대한 덜 보인다는 것입니다. 절개법 흉터가 가는 선처럼 머리속에 남는데 비해 비절개법 흉터는 하나 하나가 1mm 이하의 하얀 점처럼 남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의 가장 큰 장점인 선모양의 흉터가 안남는다는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일정한  패턴이 아닌 무작위(random) 로 모발을 채취해야 눈에 띄지 않는데, 줄삭발이나 부분삭발의 경우 정해진 범위내에서만 채취가 가능하므로 많은 이식량의 수술 시에는 줄 안에 있는 거의 전 모발을 채취해야하기 때문에 작은 흉터가 이어져서 마치 절개한 것과 같은 흉터가 남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줄삭발 방식의 비절개수술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채취할 때 무작위로 불규칙적인 패턴으로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고, 넓은 부위에 걸쳐서 채취하는 것이 흉터를 최소화하는 길입니다. 줄삭발이나 부분 삭발을 해서 비절개법을 해야할 경우에는 소량만 채취해야 흉터가 덜보이는 비절개 수술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비절개 채취 시 흉터의 모습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